실내디자인개론 (introduce to Interior Design) 3/ 3

실내디자인의 계획학적 요소와 물리적, 인문학적 배경을 다루고 실내디자인의 사회적 의미와 발전과정을 살펴본다. 실내디자인에 대한 사례연구 및 분석을 통하여 실내디자인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개념을 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거공간설계 (Residental Space Interior Design) 4/6

주거공간설계는 작업공간과 주거공간이 함께 있는 Studio type 설계 과정으로, 주거공간의 계획적 요소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이를 실내공간에 적용하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실내설계의 기초적인 방법론을 습득하고 공간을 표현하는 기법을 함양하게 된다. 환경디자인 분야 NCS 능력단위인 프로젝트 분석, 기본설계, 계획설계 과정을 진행되며 전시 및 크리틱(critic)을 통한 프로젝트 리뷰(review) 과정이 수행된다.

 

상업공간설계 (Retail shop Interior Design) 4/6

상업공간설계는 식음시설, 상품(판매)시설, 서비스 시설 등으로 나뉜다. 상업공간의 설계는 실무적 감각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하여 작품으로 완성하는 과정으로, NCS 능력단위와 요소를 적용하여 교과목이 운영된다. 환경디자인 직무의 능력단위인 프로젝트 분석/ 기본설계/ 계획설계에 해당되는 수행준거 내용을 적용하여 실내설계 분야 인력이 갖추어야할 최소한의 능력을 확립하도록 한다.

 

전시공간설계 (Exhibition Space Interior Design) 4/6

전시공간은 정보전달의 기능 이외에 교육의 기능과 놀이의 기능이 함께 포함되는 공간을 설계하는 것으로서 정보전달과 교육, 놀이 등의 여러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하나의 주제와 목적에 부합되는 전시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이러한 요소들을 3차원 공간으로 전개할 수 있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다양한 수행능력을 숙지한다. 따라서 환경디자인분야 NCS 능력단위인 프로젝트 분석, 기본설계, 계획설계 과정을 진행되며 전시 및 크리틱을 통한 프로젝트리뷰과정이 수행된다.

 

복합공간설계 (Complex Space Interior Design) 4/6

실내건축스튜디오 4는 실내디자인 교육과정 동안에 습득한 기술과 지식, 아이디어 등을 바탕으로 자유테마를 선정하여 감성적, 기술적, 합리적인 디자인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으로, 각종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한다. 작품성이 강한 작품을 통해 디자이너로서의 자신감과 작품의 완성을 통한 자부심과 만족감을 얻도록 하여 디자이너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졸업작품 (Graduation Works) 4/6

3년 과정 동안에 습득한 모든 지식과 능력을 종합하여 자신의 디자인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을 제작 발표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졸업 후 취업을 함에 있어 신입 디자이너로서의 자신감과 유능한 인재로서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졸업전시 행사와 함께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을 통해 디자이너로서의 입문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사의 이해(History of Art)  2/2

,현대 미술의 위주로 감상하는 법을 제시하며 아름다운 미술세계를 접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공간조형실습 (Space Shape Design Practices)  3/3

실내공간의 표현방법으로서 공간 구성원리와 공간 요소, 조형디자인의 원리를 바탕으로 입체 공간 형상을 습득하고 3차원의 공간을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표현능력을 키운다.

 

실내건축제도 (Interior Architectural Drafting) 3/4

디자인의 의사 전달을 위한 도형 표시방법으로 2차원 공간과 3차원 입체를 정확하게 도면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실내디자인 표현과 관련하여 도면작성 방법과 이론, 작도 요령 등을 강의하고 실습과 평가를 통하여 제도적 표현 및 능력을 함양하는 수업으로, 자신이 구상한 디자인을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평면도, 입면도, 천장도 등 실내공간의 표현능력을 단계적으로 습득한다.

 

기초드로잉 (Basic Drawing) 3/3

조형원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디자인 전 분야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시각적 언어로 표현한다.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3/ 3

정보 사회, 디자인의 시대에 디자인 도구로서 등장하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션, 스케치업 등 컴퓨터 그래픽과 관련한 표현 능력은 디자인 전공자가 반드시 습득해야 한다. 컴퓨터 그래픽스은 포토샵을 토대로 기초적인 디지털 표현법을 배우며, 응용과정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현대디자인과 문화 (Contemporary Design and Culture) 2/ 2

현대 사회를 구성하는 광고, 영화, 건축, 출판 등 다양한 문화체제에 대한 이해와 문화 속에 내재되어 있는 디자인에 대한 탐구 및 디자인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한다.

 

기초프리젠테이션 (Basic Presentation)  3/3

다양한 재료와 방법을 통하여 도형 및 사물을 이용한 표현을 다각화하면서 풍부한 사고력과 창의적인 형태, 색상, 재질에 대한 표현 실습을 통하여 표현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이다.

 

실내건축일반구조(Interior architectural General structures) 3/3

실내건축일반구조는 실내공간을 형성하는 건축 구조의 원리와 종류를 분석하고 기능에 적합한 공간의 구법과 재료에 관한 기초 지식 등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용 목적에 부응하고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내공간 구성법과 관련한 일반구조의 원리와 지식을 습득하고 인식하고 실무에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공간구축과 그 내용을 익힌다.

 

컴퓨터그래픽스실무 ( Computer Graphics ) 3 3

실내디자인에 있어 컴퓨터를 활용한 기능과 공간을 시각적으로 형상화 시키고 조형적 요소와 공간적 표현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한 표현 기법과 컴퓨터를 이용한 표현의 방법을 익힌다.

 

실내건축 CAD ( Computer-Aided Interior Architecture Design ) 3 3

실내 디자인 업무에 있어서도 도면제작을 위한 실질적인 활용을 위하여 AutoCAD의 기본 환경과 명령을 숙지하고, 기능적인 내용과 설계에 응용될 수 있는 사례를 소개하여 도면을 그리면서 설계의 진행 과정과 함께 새로운 설계 기법과 도면 표현방법을 익히는데 있다. NCS의 기본설계 과정의 능력단위요소인 기본설계 도서 작성하기가 포함되어 있다.

 

공간조형론 (Research on interior design) 3/3

실내공간 구성 원리와 공간요소를 배우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디자인 원리와 조형이론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작가별 시대별 사례를 통해 공간을 구성하는 원리와 방법론을 숙지하고, 디자인과 관련된 인문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예술사적, 조형론적, 공간론적 감각을 함양하도록 한다.

 

색채와 디자인 (Interior Color & Design) 3/3

디자인의 여러 기본 요소 중 색채는 인간의 감성을 움직이는 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실내디자인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색채가 주는 감성적 부분과 심리의 변화를 이해하고 탐구하면서 빛이 가진 여러 가지의 기술적 연출을 상세하게 연구하도록 하여 색에 대한 감성과 기술적 연출의 방법론을 습득시키고, 실내디자인에 있어 색상이 갖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통해 실내디자인의 적용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NCS의 기본설계 단계의 능력단위요소인 프레젠테이션 하기가 포함되어 있다.

 

실내디자인 재료 (Interior Design Materials) 3/3

실내디자인에서 재료를 통해 디자인 적용 기술을 이해하고 재료의 특성, 시공방법, 적용사례 등을 통하여 재료의 선택과 현장 적용 지식을 습득한다.

 

디지털디자인 3D 설계 (Digital 3D Design) 3/4

실내설계에 있어 주제의 선정방법과 문제의 해결은 문제를 어떻게 접근할 것이며, 그 해석에 있다. 컴퓨터 기술을 근간으로 하는 디자인 미디어와 이에 관련된 디지털 디자인의 기초적 기술을 훈련하고, 컴퓨터 디자인 미디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디지털 디자인의 개념과 종류를 이해하고 공간디자인에 적용해 본다. 2D로 공간설계에 대한 디테일한 툴 사용과 실무에서 쓰이는 정확한 기호, 도면을 숙지한 후, 3D Max 프로그램일 이용해 3D로 공간 모델링의 원리 이해와 제작을 통해 다양한 3차원 공간의 표현방법을 습득한다.

 

실내건축CAD실무 (Computer-Aided Interior Architecture Design Practices) 3/3

실내디자인에있어 필수적인 CAD시스템은설계자에게 새로운 사고로 설계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CAD시스템을 이용한 설계의 진행과방법을익힘으로서실무에서응용될있는프로그램의활용 능력을 향상 시킨다. 설계의 목적에 따라 응용될 수 있는 설계 기법과 도면 표현의 효과적인 방법에 대하여 실무 중심으로 익히고, 다양한 툴의 심도있는 활용법을 익힌다.

 

실내디자인사 (History of Interior Design) 3/3

근현대 실내디자인의 양식사적 흐름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확립하는 내용으로 실내디자인 및 관련 디자인에 관한 작품의 특성과 디자인을 연구하여 문화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현대 디자인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현재 우리의 실내디자인은 어떤 경향을 띠고 있는지 양식사적으로 비교 고찰한다.

 

실내건축적산 (Interior Architecture Estimation)   3/3

실내 시공 단계에서 각 공종별로 공사에 필요한 건축 재료의 수량과 이에 대한 품을 산출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각 공종별 일위대가표 작성법을 습득하여 실내적산 실무에 즉각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실내건축총론 (Interior design general studies) 2/2

실내건축 전반에 관한 이해를 갖기 위한 수업이다. 실내를 정확히 이해하고 공간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하여는 디자인의 개념, 요소, 원리에 관한 폭넓은 이해가 필수적이므로 실내건축 일반구조와 계획, 설계, 설비, 방재, 법규, 역사 등의 지식을 이해한다.

 

인테리어코디네이션 (Interior Coordination) 3/4

인테리어 코디네이션의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인테리어 코디네이션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현재 시장상황 분석을 통하여 공간연출 능력을 배양한다. 색채와 재료, 가구, 조명에 이르기까지 실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토탈디자인적 개념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3D 실무 (Digital 3D Practices) 3/4

3D Studio MAX에서 모델링과 V-ray를 통한 맵핑, 라이팅, 렌더링 방법을 익히고, 이를 가상의 디지털 공간으로 구현하고, 실습함으로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습득한다.

 

전통건축과실내 (History of Korean Architecture & Interior) 2/2

한국전통건축의 조형사상과 건축공간의 구성방식을 이해하는 과목으로 원시시대 건축부터 19세기 조선 후기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건축적 상황과 공간형식, 조형성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실내시공실무 ( Interior construction Practice) 3/3

설계업무외의 실내디자인 시공과 관련하여 전반적인 재료별 적용사례, 시공방법과 순서, 그리고 현장관리를 교육함으로써 현업에서의 시공 현장에 대해 이해와 수행 능력을 기른다.

 

실시설계 1(Working Drawing 1) 3/3

실시설계 단계의 실내설계 도면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전문 능력을 함양한다. 시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CAD를 이용하여 실무에 맞는 설계도면을 작성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 적응력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가구디자인 (Furniture Design) 3/3

가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특정한 공간과 컨셉에 맞는 가구의 선정 및 가구디자인, 가구디테일 능력을 함양한다. 가구디자인의 특징을 이론 강의 및 현장견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며, 가구의 역사와 기본 이론을 습득하여 실내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서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한다. 사용목적에 따른 아트 퍼니쳐와 디자인 퍼니쳐의 개념과 디자인 다양화 작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창의성과 실용성 있는 작품완성에 그 목표를 둔다.

 

조명디자인 (Lighting Design) 3/3

공간속에서 빛의 역할을 연구하고, 실내 공간에 있어서의 조명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는 수업으로, 빛과 공간지각 효과에 관계되는 문제와 함께 광원에 관한 물리적, 전기적 특성 및 관련기구, 설비, 응용기술과의 관계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쾌적하고 창의적인 실내공간을 창출할 수 있도록 조명기구, 방법 효과 등을 이론과 사례분석 등을 통해 연구하여 종합적 공간연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포트폴리오 (Portfoli) 3/3

포트폴리오 수업은 졸업취업등의진로에 필수적인 포트폴리오의 제작하고, 자신의디자인에대한기초적정체성을 찾는다. 입학5학기동안학습경험한디자인 항목들에 대한 종합 편집능력함양하고, 발표 능력의향상,면접과정의모의경험을통한실전면접에대한적응력을 향상시킨다.

 

실내현장관리 (Project Management) 3/3

실내현장관리는 설계 도서를 바탕으로 공사 계획을 수립하고, 인력, 자재, 예산 및 안전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관리하며 공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시공의 전반적 사항을 관리하는 업무로 시공과 관련하여 재료별 시공방법과 검수, 현장진행과 안전대응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취업 후 설계업무외의 현실적인 시공관리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한다.

 

실내디자인세미나 (Interior Design Seminar) 3/3

디자인, 건축이론, 실무분야 등 인접학문분야에서 연관성 있는 테마를 선별하여, 각 분야의 관점을 습득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다양한 분야와 내용의 상호 토론을 통해 인식비판 능력, 언어적 표현 능력을 제고시킨다. 인테리어디자인 실무분야의 전반적인 사항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라는 직업에 대한 이해를 학습하는 수업이다. 취업 및 진학 등을 앞둔 졸업예정자들에게 전문가로서 해야 할 일과 역할들을 준비시키며 직업선택시의 고려사항과 실제 업무진행과정을 배워 직업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도움을 주는데 목표가 있다.

 

실내환경설비 (Interior Environment and Equipment) 3/3

내공간의 사용 목적에 부합하는 온도와 습도와 빛과 관련한 환경요인을 숙지하고, 실내음향, 위생기구 설비, 냉난방 설비, 공조 설비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에너지 절약과 관련한 친환경디자인과 관련한 생태 주의적 접근 방법을 숙지한다.  

 

실내건축법규(Interior building codes ) 3/3

실내건축법규는 현행 실내디자인에 있어 관련 법규를 이해하고, 현장에 맞는 설계도면 작성과 인허가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 적응력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디자인과창업경영(Design and entrepreneurship management) 2/2

역량있는 디자인 인재와 경영 전문가가 함께 디자인 경쟁력 향상 프로젝트의 개발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기업 경영과 브랜드 가치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현장실습 (Internship) 3

실내디자인의 전공영역에서 습득한 지식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익힌다. 방학기간 전공과 관련된 업체에서 실습함으로써 학교 교육과 실무를 연결시키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