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맵 그래픽스 (Bitmap Graphics) 3/4

본 수업은 2차원 디지털이미지의 독창적인 표현기법과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실무능력을 익힌다. 그 동안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자신의 아이디어와 컨셉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종합적인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킨다.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Creative Solution) 3/3

본 수업은 광고디자인의 입문과정으로써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접근하는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경험하며 크리에이티브 발상의 능력을 함양한다.

 

모션 그래픽스 (Motion Graphics) 3/4

본 수업은 문화예술을 이해하는 과학자와 엔지니어,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폭 넓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예술가와 정보 디자이너, 작가 등을 양성하기 위해 모션그래픽을을 위한 효과적인 툴 사용법과 실무에 대한 역량을 키운다.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3/3

본 수업은 글자를 다루는데 있어서 필요한 제반 이론, 즉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성과 표현이론의 영역을 학습한다. 결과적으로 타이포그래피의 오랜 역사를 통해 완성되어온 글자 다루는 기술의 다양한 방법을 익혀 실제 디자인으로 표현하게 된다.

 

애니메이션 드로잉 (Animation Drawing) 3/3

드로잉의 요소와 원리, 및 드로잉 기술들을 습득하여 드로잉이 필요한 디자인 전 분야에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아날로그 드로잉과 디지털 드로잉을 경험하게 하여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디자인 환경에서의 적응력을 높여주며 응용 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그래픽스 1 (Basic Graphics 1) 3/3

기초적인 조형의 원리와 시각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형태심리와 지각심리를 이용한 표현방법을 실습한다. 모든 평면조형의 기본이 되는 형, , 재질 등을 연구하며 조형원리를 통한 조형능력을 키운다.

 

디지털포토 (Digital Photo) 2/3

사진영상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사진의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의 장을 폭넓게 학습한다. 디자이너로써 사진영상을 이해하고 사진기 조작과 촬영실습을 통한 사진테크닉 습득한다.

 

벡터 그래픽스 (Vector Graphics) 3/4

본 수업은 2차원 디지털이미지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이해와 개념을 숙지하고 이를 위해 일러스트레이션과 포토샵을 기본 그래픽 툴로 사용하여 비주얼이펙트가 강한 이미지를 디자인, 제작, 실습한다.

 

광고디자인 (Advertising Design) 3/3

본 수업은 광고의 전 영역을 개괄적으로 다루는 수업이다. 이를 통해 광고의 개념과 역사를 알고 일반적 수준의 광고기획과 제작 내용 및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3/4

본 강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툴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그래픽 디자인 감각과 디지털 디자인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을 기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디지털 편집디자인 (Digital Editorial Design) 3/3

본 수업에서는 전통적인 편집디자인의 방법론으로써 그리드시스템의 학습을 바탕으로 한 규정적 디자인을 실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이 과정에서는 디자인의 근간이 되는 텍스트를 생산하는 경험적 측면과 출판물의 기획, 편집, 디자인, 인쇄의 전 과정을 실습하게 된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Character Animation) 3/3

본 수업은 생명이 부여된 대상들이 움직이는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기법의 한 종류로 실험 애니메이션에 대응하는 상대적인 애니메이션의 표현에 대해 학습한다. 만화화된 등장인물의 움직임을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3D로 움직임을 만들어 표현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기초그래픽스 2 (Basic Graphics 2) 3/3

앞서 기초그래픽스 I 수업 에서 다룬 디자인의 기본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시각적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디자인 원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원리를 사용한 실습을 통해 영향력 있는 디자인 구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덕트 포토 (Product Photo) 3/3

사진의 기본 이론을 이해시키고 시각 매체로써 영상 표현 영역을 확장시키는데 목적을 두며, 사진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기능, 역할 등을 이해시켜 현대 사회의 매스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사진영상의 본질적인 이해와 사진 매커니즘을 통한 사진 촬영을 공부 한다.

 

컴퓨터그래픽스 1 (Computer Graphics 1) 3/3

컴퓨터그래픽스는 예술과 과학의 결합으로 컴퓨터가 제공하는 새로운 표현기법을 학습하여, 이를 순수예술 및 그래픽디자인에 적용하는 기법등을 연구,실습 한다. 먼저 2차원디지털이미지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숙지를 하고, 여러가지 표현기법을 사용하여 그래픽화시킨다. 이 과정을 통하여 종합적인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킨다.

 

광고기획과 디자인 (Advertising Planning and Design) 3/4

앞선 광고디자인'의 심화과정이다.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광고기획과 기획한 내용에 부합하는 독창적 광고물을 완성도 있게 제작하게 된다.

 

UX 디자인 (UX Design) 3/3

본 수업은 인터렉티브 디자인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한 지식을 쌓아 생각하는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키우며, 인터렉티브 디자인을 위한 효과적인 툴 사용법과 실무에 대한 역량을 키운다.

 

전자출판테크닉 (Digital Publishing Technic) 3/4

본 수업에서는 편집디자인을 하기 위한 기술적 측면에 대해 학습한다. 주로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다루게 되며 프로그램 습득과 함께 편집디자인 기초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적용해본다.

 

영상애니메이션 (Film Animation) 3/3

영상애니메이션은 예술과 디지털 기술이 결합한 융합형 콘텐츠로서 영상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이해하고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 매체분야 전반에 걸쳐 이론과 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인포그래픽스 1 (Information Graphics 1) 3/3

현대 사회의 복잡한 정보전달 체계를 시각화하는 새로운 디자인 분야이다. 본 과정에서는 특정한 정보에 대한 사고, 계획 문제해결을 위한 시각화 작업과 시스템의 구성 등에 대해서 연습하게 된다.

 

시각디자인론 (Design Theory) 2/2

시각디자인을 전공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기초지식과 시각디자인의 적용 분야를 살펴본다. 디자인의 개념을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하고, 디자인 크리에이티비티, 시지각 원리와 커뮤니케이션 관계를 적용된 사례와 분야를 통해 학습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2 (Computer Graphics 2) 3/3

본 수업은 예술과 과학의 결합으로 컴퓨터가 제공하는 새로운 표현기법을 학습하여, 이를 순수예술 및 그래픽디자인에 적용하는 기법 등을 연구, 실습 한다.

 

통합미디어 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 3/4

앞서 광고기획과 디자인'에서 배운 내용을 발전시켜 디자이너의 특성을 살리고 작품의 완성도를 심화시켜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작품수준의 결과물을 도출하도록 한다.

 

멀티미디어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in Multimedia) 3/3

본 수업은 다양한 작업들을 제작해 봄으로서 멀티미디어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며,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의 컨텐츠를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에 맞도록 디자인 하는 역량을 키울수 있도록 한다.

 

전자출판디자인 (Publishing Design) 3/4

다양한 사회문화적 텍스트들에 대해서 다양한 실험적 디자인의 방법을 경험한다. 출판물의 형식, 내용, 디자인 등에 있어서 보다 더 개성적인 디자인의 표현을 위한 가능성을 모색한다.

 

인포그래픽스 2 (Infomation Graphics 2) 3/3

이 과정에서는 특정한 장소, 인물, 상황 등을 선정하여 그에 따른 정보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작업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아울러 제시되는 시각 시스템의 의미구조의 형성을 위한 방법론에 대한 학습도 병행한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3/3

이 수업은 시각디자인을 전공하는 2년 동안의 과정을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졸업 후 취업 등의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포트폴리오를 디자인적 완성도를 포함하여 효과적으로 제작함에 목적을 둔다.

 

현장실습 (Internship) 3/0

시각정보디자인의 전공영역에서 습득한 지식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익힌다. 방학기간 전공과 관련된 업체에서 실습함으로써 학교 교육과 실무를 연결시키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