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기계공학부 소속 학과는 기계공학과와 기계설계공학과입니다. 1965년에 기계과, 1976년에 기계설계과가 신설되었으며, 2009년에 두 학과를 포함한 기계공학부가 출범하였습니다. 2017년 2월 현재 기계공학부의 전문학사과정 졸업생은 총 16,665명이고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졸업생은 총 143명이며 서울 및 경인지역을 위주로 전국의 산업현장에서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을 위해 열심히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산업사회에서 기계공학이 차지하는 위상을 설명함으로써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공학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의 실현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는 학문입니다. 그 중사람이 하는 일」과 관련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학문 분야가 기계공학입니다. 즉,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을 보다 많이, 보다 빨리, 보다 쉽게, 보다 안전하게 하고 싶은 욕구를 갖고 있으며 이것은 여러 가지 기계들을 활용함으로써 충족되어집니다.

따라서 사람이 해야 할 일이 있는 한 기계공학은 꼭 필요한 학문이라고 하겠습니다. 오늘날 모든 산업분야에서 기계, 전기, 컴퓨터, 통신 등의 기술이 융합되는 형태로 발전하는 가운데 기계공학은 특히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계분야에서의 직무는 제품기획, 설계, 생산, 판매, 보수 및 유지 그리고 기술영업 등으로 분류되며, 기계공학부의 졸업생들은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담당업무를 수행하면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계공학부는 풍부한 전문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갖춘 교수진과 산업체 전문가들이 산업현장의 직무수요를 파악하여 NCS기반의 맞춤형 인력양성 교육과정과 다양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에서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또한 학부에는 A+~F, MECHANICA, ICES, 한울, SPACE, ROBOTICS 그리고 CAD ACADEMY 등의 전공동아리가 구성되어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의 제공과 사회에 진출한 선배 졸업생들과의 멘토-멘티 교류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부의 교수와 직원은 모두 학생 개개인의 소중한 꿈을 키워주기 위해서 항상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기계공학부 학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