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부 이미지

기계공학부는 종래의 기계 산업은 물론 최근의 신성장 동력 산업에 이르기까지 기계분야의 우수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해오고 있는 전통의 명문 학부이다. 본 학부는 기계공학과/기계설계공학과 양대 학과의 2년제(1~2학년) 전문학사학위과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더하여 최근에는 3~4학년 과정의 기계공학과/기계설계공학과의 학사학위과정이 설치·운영되고 있어, 전문학사학위 취득 후, 곧바로 학사학위과정에 입학하여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산업체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체위탁과정 (2년제, 전문학사학위과정)이 설치되어 있어 인근 산업단지 및 공단의 고졸출신 엔지니어들에게 대학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본 학부의 양대 학과인 기계공학과 및 기계설계공학과는 고유한 영역과 특색을 갖는 교육과정 및 우수한 교수진과 첨단 실습실/기자재를 통한 현장맞춤형 교육을 통하여 산업 트렌드를 적시 반영하는 우수 인재를 배출하는데 경주하고 있다.

기계공학과

기계공학과에서는 산업사회의 근간인 기계공업 분야에서 설계, 제작, 생산 및 관리 등의 전문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기술사회의 빠른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기계공학에 관한 기초지식과 전문기술을 갖추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윤리를 갖춘 유능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여 지역산업과 국가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기계설계공학과

산업계의 요구에 부합하는 압축 선별된 전공기초 교육과 창의성/팀웍을 중시하는 프로젝트 교육을 토대로 소프트웨어(CAD/CAM/CAE) 중심의 응용설계 능력 및 현장 친화적 실무 설계 능력을 집중적으로 배양하여 전통적 기계 산업은 물론 신성장 산업 분야까지를 아우르는 부품/시스템/생산 설계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