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제조

전문가를 향한

열정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문가 육성을 위해 학과의 교직원은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기계공학과는 우리 대학의 설립 이후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우수한 인재를 꾸준히 배출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기본에 충실한 교육뿐만 아니라 미래 산업을 위해 다양한 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과의 1학년 과정에서는 기계공학의 기초가 되는 이론 과목과 실무에 기본이 되는 실험•실습 과목을 편성하여, 기계공학을 위한 전반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체계를 확립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2학년 과정에서는 「기계시스템전공과정」과 「제조장비제작과정」으로 전공교육 내용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직무 분야 특성에 맞는 지식, 전문기술 및 소양을 갖추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종합설계 능력과 정밀가공·측정·조립 분야의 교육을 강화하였고, 하드웨어 역량(IoT기반 설비 유지관리), 소프트웨어 역량(컴퓨터 S/W, 설계, 품질관리)을 갖추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3,4학년 과정)에서는 산업체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실무 중심의 고도화 된 교육을 통해 고급 기간산업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계공학과에서는 각종 프로젝트와 교내외 경진대회 참가를 통하여 전공 능력뿐만 아니라 자기주도 학습능력,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 융합사고력 등 사회생활에 꼭 필요한 좋은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과는 우리 대학의 오랜 전통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가는 학과로서 그 책임을 무겁게 느끼며 항상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계공학과 학과장 김영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