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과 협업으로

창의적 기계공학인으로

성장하는

기계공학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최고의 전문기술인으로 성장합니다

기계공학부는 기계공학과와 기계설계공학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965년에 기계과, 1976년에 기계설계과가 신설되었으며, 2009년에 두 학과를 포함한 기계공학부가 출범하였습니다. 2021년 2월 현재 기계공학부의 전문학사과정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으로 각각 총 18,151명과 219명이 졸업하였고 전국의 산업현장에서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열심히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산업사회에서 기계공학이 차지하는 위상을 설명함으로써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공학은 사람들이 갖고있는 다양한 욕구의 실현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는 학문입니다. 그 중「사람이 하는 일」과 관련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학문 분야가 기계공학입니다. 즉,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을 보다 많이, 보다 빨리, 보다 쉽게, 보다 안전하게 하고 싶은 욕구를 갖고 있으며 이것은 여러 가지 기계들을 활용함으로써 충족되어집니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변혁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초연결시대인 것입니다. 기계공학분야도 이러한 4차 산업혁명 환경에 맞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공학은 모든 산업의 기반이 되는 핵심산업으로써 중요도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계분야의 직무는 제품기획, 설계, 생산, 측정·평가, 품질관리, 생산관리, 유지·보수 그리고 기술영업 등으로 분류됩니다.

기계공학부의 졸업생들은 이러한 다양한 직무 분야로 진출하여 담당업무를 수행하면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계공학부는 전문지식과 다양한 산업체 경험을 갖춘 교수진과 산업체 전문가들이 산업현장의 직무수요를 파악하여 산업맞춤형 인력양성 교육과정과 다양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에서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또한 학부에는 A+~F, MECHANICA, ICES, 한울, SPACE, ROBOTICS 그리고 CAD ACADEMY 등의 전공동아리가 구성되어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의 제공과 사회에 진출한 선배 졸업생들과의 멘토-멘티 교류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부의 교직원 모두는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키워주기 위해서 항상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기계공학부 학부장 김중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