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계공학과 졸업작품(종합설계) 강좌 선택 및 반편성 안내 2018.06.08
분류 기계설계공학과
작성자 임주환 조회 1,832

졸업작품(종합설계) 강좌 선택 및 반편성 안내문

 

 

 

 기계설계공학과2학년2학기 졸업작품(종합설계)강좌를 5강좌로 편성할 예정이며, 강좌별로 테마가 상이하여 학생들이원하는 테마를 선택하여 수강함으로써 졸업작품(종합설계)의 취지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또한 선택된 강좌를 기준으로 반편성을 할 예정이므로 학생들은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일 : 20186150~19일 까지

 

 

신청방법 : 홈페이지 DOIT 시스템>커뮤니티>취업교육프로그램에서 신청(14일 오후에 공지 예정),선착순 35명 접수,반드시 1강좌만 신청할 것

 

 

 

주의사항

졸업작품(종합설계) 과목은 전공필수 과목이므로 반드시 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해야 졸업이 가능 합니다.

반드시 5개 강좌 중 1강좌만 선택해야 하며, 중복하여 선택할 경우 추후 학과에서 선택을 취소하고 임의로 강좌를 배정할 예정이니 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사전에 강좌별 테마 등을 충분히 인지하고 선택바랍니다.

사전 강좌신청 미실시할 경우 학과에서 임의로 반 편성할 예정이므로 2학기 재학예정인 학생은 모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좌별 개요]

기계설계공학과 2학년 졸업작품 강좌:

 산업 현장에서는 제품 성능의 극대화를 위하여 제품 설계인자를 분석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하는 최적설계가 중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유동해석, 구조해석, 열전달해석, 진동해석 등 다양한 물리현상에 대하여 전산수치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무교육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3~4명의 팀별로 한 학기 동안 최적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를 위하여 팀별로 제품 기획부터 설계, 수치해석과 3차원 모형 제작의 과정을 실습한다.

 

기계설계공학과 2학년 졸업작품 강좌:

 4명 내외로 팀을 구성하고 동력전달장치를 갖춘 산업용 기계 혹은 기구장치를 선정한 후, 공학설계의 각 단계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제작 가능한 설계 도면을 완성하는 것까지를 수업의 목표로 한다. 산업 현장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크레인, 테이블리프트, 핸드팔레트, 포크리프트, 캔 압축기 등의 역공학적 설계를 통하여 개념설계와 제품설계의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지도한다.

 

기계설계공학과 2학년 졸업작품 강좌:

 NX를 이용하여 동력전달장치, 동력변환장치, 그리고 기어펌프 또는 감속장치를 3차원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2차원 도면을 작성한다. 또한 모델링한 부품들을 조립하고 전개도면을 작성한다.

 

기계설계공학과 2학년 졸업작품 강좌: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기계설계공학과에서 3학기동안 이수한 역학 이론 및 실습 교과목의 지식을 토대로 유한요소해석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여, 최종적으로 팀/개인 단위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정한 또는 교수가 부여한 유한요소해석 관련 졸업과제를 수행한다. 유한요소해석 툴은 Solidworks Simulation이 사용된다. 매주 구조해석, 진동해석 열해석 등의 주요 주제에 대해 이론 설명, 예제 연습,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학기 중반 이후 졸업과제 주제를 선정하여 보고서를 제출하고 평가를 받아 본 교과목을 이수하게 된다.

 

기계설계공학과 2학년 졸업작품 강좌:

 졸업작품 과제의 주요 내용은 팀별로 아이디어를 내어 제어 시스템을 주어진 부품들을 활용하여 구성하고, LD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PLC로 제어를 실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PLC 제어에 대한 사전 지식과 기계설계용 툴(2D, 3D)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팀별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므로 상호 팀웍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계설계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