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CDATA[[공지][창의과제기초] 로봇 설계 관련 공지 사항]]> 각 팀에서 설계를 진행하는데,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설계와 관련된 공지를 합니다.
다음주까지 가공에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도면이 나와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1. 모터, 메카니즘 등 박스 형상으로 처리하지 말고 실제와 동일하게 설계도면에 넣을 것
2. 모터를 어떻게 아크릴에 장착할지, 모터와 바퀴를 어떻게 체결할지 구성 부품이 모두 나오도록 설계할 것
3. 그립퍼 부분 작동 메카니즘이 상세하게 나오도록 설계할 것
4. 각 부품은 모두 실제 치수를 넣을 것. (짐작하여 넣지 말고, 필요한 것은 학부사무실에 비치한 샘플과
인터넷에 나온 부품 도면 확인하여 기입할 것)
5. 전체 사이즈가 규정에 부합하는지 체크할 것
6. 삼각법에 의한 도면 표시 규정을 정확히 지킬 것
7. 그립퍼를 뒤로 180도 회전 시키는 메카니즘의 경우, 회전 시켰을 때 다른 부품과 간섭이 없는지 체크할 것

이렇게 하지 않으면, 가공 시 문제가 생겨서 몇 배의 수고를 해야 하고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문제를 제대로 보지 못하게 됩니다.

참고하도록 삼각법에 의한 도면 샘플을 첨부합니다.]]>
<![CDATA[[공지] <창의과제기초> 지급되는 모터 규격 및 사이즈 안내]]> 창의과제기초 사용 모터 규격 및 사이즈에 대한 내용의 첨부파일을 올리니, 반드시 읽어보고 참고하세요.

- 창의과제기초 관리교수 조재승 - ]]>
<![CDATA[[공지][창의과제기초] 로봇 설계 시 참고 사항 및 진행 일정]]> *로봇 설계 시 참고 사항 안내입니다.

-모터, PCB, 건전지 박스 등: 학부사무실 비치하여 설계 시 크기 및 외형 참조할 수 있도록 함
-바퀴는 기성품을 구입해서 사용해도 됨

*다음주까지 진행할 사항

-실제 구동 가능한 구체적인 메카니즘을 반영한 로봇 설계 도면 발표
-수정제안서 홈페이지에 업로드 및 1부 출력 제출
-수정 사항 위주로 PPT 발표

*제어보드 제작 관련되어 일부 수정된 진행 일정을 첨부합니다. ]]>
<![CDATA[창의과제기초 반배정]]>
창의과제기초 반배정 및 지도교수 배정입니다.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CDATA[[공지][창의과제기초] 아직 팀구성을 하지 못한 수강생의 팀구성에 대해]]> 아직 팀구성을 하지 못한 수강생이 있습니다.
다음주 월요일 오후 5시에 3호관 517호로 찾아오기 바랍니다.
팀을 구성해 드리겠습니다.
그 때에도 찾아오지 않으면 감점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본인의 의사와 완전히 무관하게 팀이 구성될 것이므로
이후 진행에 큰 어려움이 예상되니 팀구성을 하지 못한 수강생은
모두 빠짐없이 찾아오기 바랍니다.

-일시: 2014년 3월 10일 (월) 오후 5시
-장소: 3호관 517호]]>
<![CDATA[[공지 필독사항] 창의과제기초 진행 안내 및 참고 파일 입니다.]]> 학과 홈피에 로그인하기 어렵다는 학생들의 요청이 있어서 창의적공학설계 강의 콘텐츠 자료실에 있는 내용중 다음과 같은 내용의 파일을 압축해서 올리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 2014 로봇경진대회규정
- 2014 창의적과제기초 소개
- 2014 창의적과제기초일정
- 제안서 샘플 1, 2
- 팀 신청서 양식

다음주 발표는 제안서를 요약한 PPT 파일을 작성하여 발표합니다.
또한 수업 시작전에 발표 파일을 교수용 PC에 미리 복사해 놓습니다.
제안서는 2부를 출력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합니다.


- 창의과제기초 관리교수 조재승 -]]>
<![CDATA[[공지 필독사항] 창의과제기초 진행 안내]]> 창의과제기초 관련 안내는 학부 홈페이지 창의적공학설계 강의콘텐츠 자료실에 자료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로그인하여야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학기초라 회원가입 못한 학생들을 위해 이번까지만 게시판에 공지합니다.

- 팀별 신청서 제출 : 첨부한 팀 신청서 양식 사용
금주 금요일 (3월 7일) 오후 5시까지 팀 신청서를 학부 사무실에 제출.
신현표 교수의 메일(hpshin@dongyang.ac.kr)로 팀 신청서 파일 송부
- 다음주 발표준비 : 발표 당일(3월 11일) 제안서 2부 출력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
제안서를 요약한 PPT 파일 형태의 발표자료로 팀별 발표
제작할 로봇의 등각투상도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수업 시작 전에 발표할 PPT 파일은 교수용 PC에 복사해 놓을 것


- 창의과제기초 관리교수 조재승 -]]>
<![CDATA[개인 사물함 이용 안내]]> 개인 사물함 이용 안내

학생들의 학교활동에 편의를 증진시켜 학업과 자율학습을 지원함으로써 학업성취도를 높이도록 한다.

□ 사물함 신청기간
2014년 3월 6일(목)~7일(금) 오전09:00 ~ 오후18:00시 까지
본인만 신청가능(신분증 지참)

□ 사물함 확정 발표일
3월 10일(월) 13:00 학부게시판에 게시함.
3월 11일~13일(3일간) 10:00 ~ 17:30까지 보증료 2만원과 신분증 지참한 학생에 한하여 사물함 배정해드립니다.

□ 사물함 배분 계획
기계공학부, 로봇자동화공학부: 160개(2호관 1층 북편 복도, 2호관 4층 북편 복도)

□ 사물함 이용기간(사물함 이용기간은 학기단위로 함.)
2014-1학기: 3. 13~6. 13(3개월)

□ 사물함 사용자 선발방법
추첨을 통한 선발을 원칙으로 함.

□ 사물함 신청조건
1) 기계공학부, 로봇자동화공학부 학생에 한해서 받는다.
2) 1학년을 위주로 하되 2학년은 차 순위로 함. (로봇자동화공학부는 1, 2학년위주)
3) 전공동아리, 취미동아리 회원 및 학생자치기구 임원은 제외함.

□ 사물함 운영방안
1) 사물함 이용 시 보증료 20,000원을 예치하고 이용기간 종료 시 환불 처리한다.
2) 열쇠 분실 시 제작비용을 이용보증료에서 공제 한 후 개인사물함 반납처리
3) 이용 기간 중 사물함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
4) 이용자의 부주의로 인한 분실과 훼손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을 진다.
5) 사물함 내에는 음식물이나 동식물 등을 넣을 수 없다.
6) 반납 기간 내에 열쇠 반납하지 않는 경우, 본인에게 통보하고 7일간 사물함소지품을 별도 보관 후 임의 처분한다.

* 열쇠 분실 시, 보증료 20,000원은 열쇠 제작비용으로 소모되어 환불 처리되지 않음.
또한, 사물함은 즉시 반납해야 하므로 열쇠 관리에 주의요망.

□ 사물함 신청방법
사용신청서를 취업정보실(2호관 207호) 비치, 근로 장학생 및 조교선생님께 접수한다.

-기계공학부, 로봇자동화공학부- ]]>
<![CDATA[[공지 필독사항] 창의과제기초 설명회 안내]]> 창의과제기초 설명회를 다음과 같이 진행하니 로봇자동화공학부 2학년 수강대상 학생은 모두 참석하기 바랍니다.
불참하면 결석으로 처리됩니다.

일시 : 3월 4일(화) 13시
장소 : 효성관 5층 계단강의실

- 수강인원의 과다로 팀 인원을 강의게획서에 공지한 3명에서 4명으로 늘려 구성합니다.
미리 팀 편성을 준비하기 바랍니다.
- 팀 편성은 3월 7일(금) 오후 5시까지 학부사무실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 상세한 사항은 창의과제기초 설명회에서 안내할 계획입니다. ]]>
<![CDATA[수업 시간표 공지]]> 수업 시간표 파일 첨부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CDATA[전공과목 및 교양과목 사용교재 목록]]> 전공과목 및 교양과목 사용교재 목록입니다.

]]>
<![CDATA[2014학년 1학기 수강신청 안내]]> [2014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안내]

(2014.1학기부터 취득하는 학점에 대해서는 학점 포기 및 F 학점 삭제를 할 수 없습니다)

■ 학부공통

※ 수강신청기간
- 2학년,3학년 : 2월17일(월) 12:30 ~ 2월18일(화) 22:00까지
- 1학년,학사과정 : 2월20일(목) 12:30 ~ 2월21일(금) 22:00까지
※ 수강신청 정정기간 : 3월10일(월) 09:00 ~ 3월11일(화) 18:00까지

1. 수강신청시 안내사항
▷수강신청은 한 학기에 재수강을 포함하여 15학점 이상 24학점 이하를 수강 신청해야 합니다.
▷재수강 신청은 24학점에서 해당학년, 해당학기 필수과목의 총 학점을 제외한 범위 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수강은 기 취득학점이 C+이하인 과목만 해당되고, 재수강의 경우 기존 취득학점은 취소되고 재수강 취득학점만 인정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3. 타 학과 수강신청
▷전문학사과정
해당학과의 허락을 받아 학기당 6학점 이내에서 신청할 수 있고, 재학 중 최대 18학점
(3년제는 30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동일과목의 중복수강은 절대 불허합니다. (※중복수강 시 학점 불인정)
▷시간이 중복되는 과목의 신청은 절대 불허합니다. (※학점 불인정)
▷온라인 수강 신청을 끝마친 후에는 수강신청 정정기간에만 변경할 수 있고 시간표 변경 또는 폐강 등으로 인하여 변경하고자 할 때는 학기 초 3주 이내에 총장의 허가를 얻어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재수강 및 타 학과 수강신청은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후 신청하기 바라며, 특히 졸업 학점 미달로 인한 졸업보류 등 수강신청 잘못으로 인한 불이익이 없도록 학칙 등 제 규정을 미리 숙지하여 수강신청을 하시기 바랍니.
▷복학생인 경우 입학년도 교육과정과 복학년도 교육과정이 다를 경우 복학년도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하고, 선택과목이 필수 과목으로 변경된 경우는 입학년도의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합니다.

■ 전공과목

▷공통
-타전공(학과) 수강신청의 경우 학부사무실에서 직접 신청하여야 합니다(인터넷 신청 불가).
-프로젝트 교과목(창의적과제기초, 시스템프로젝트, 자동화) 배정 시간에는 다른 교과목을 수강신청 할 수 없으며,
2학년의 경우 - 매주 화요일 5-6교시에 공통으로 수업이 진행 됩니다.
3학년의 경우 - 매주 수요일 8-10교시에 진행이 됩니다.
-전과한 학생이나 복학생들은 전공필수 과목을 확인한 후 반드시 수강신청 하여야 합니다.

▷2학년
-3차원CAD는 L1, L2강좌 합반/C3, C4강좌 합반/C5, C6강좌 합반으로 진행 됩니다.
-F반(C6강좌) 창의적과제 기초는 C반(C3강좌), D반(C4강좌), E반(C5강좌)중 선택 수강신청 하여야 합니다.
-복학생중 3차원 CAD를 기이수한 학생들은 재수강 이외에는 수강할 수 없고, 전공영어는 필수 교과목으로 필히 수강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기이수한 전공영어 1,2는 다른 과목임. 수강신청 학점이 부족한 학생들은 로봇시스템과의 윈도우프로그래밍 기초나 1학년 야간반의 미수강 과목 수강을 권함. 주간반 강좌는 재수강 이외에는 수강인원 관계로 수강신청을 불허합니다. 야간반 수강신청은 학부사무실에서만 가능합니다.

▷3학년
-로봇시스템과 데이터통신, 시스템프로젝트는 L1강좌로 합반 운영.
-자동화시스템과(메카-C3/C4강좌) 시스템프로젝트는 C7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