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 및 교육목표

마이크로
트랙명
디지털과디자인 마이크로융합전공트랙 수강제한학과
주관학부/
주관학과
생활환경공학부 / 건축과
교육목표
  • 디지털과 디자인 트랙을 융합전공하는 타 전공학생들은 일상에서 만나는 공간의 형태와 기능을 분석하고 보다 유익한 공간으로 디자인하고 디지털과 아날로그 매체를 통해 제시하는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공간 디자인을 이해하고 관련 직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음
건축과
실내환경디자인과
시각정보디자인과
활용분야
  • 디지털과 디자인은 비전공 학생들에게 공간 디자인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상적 장소(주택, 학교, 공공시설 등)를 대상으로 디지털과 아날로그 매체를 통해 공간 디자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 수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디지털과 디자인은 디지털과 아날로그 매체를 활용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및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으며, 컨텐츠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구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초그래픽스 1 (시각) : 실제 디자인 작업을 통해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 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터득하고, 시각화 표현을 학습할 수 있다.

    √ 색채와 디자인 (실내) : 색채 기본 실습, 조색, 배색, 실내공간 적용 실습 등을 통해 디자이너가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색채 훈련을 진행하면서, 색채 기본 실습, 조색, 배색, 실내공간 적용 실습 등을 통해 디자이너가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색채 훈련을 진행함.

    √ 건축CAD (건축) : AutoCAD 2차원 드로잉을 사용하여 공간 디자인(건축-실내)의 결과물을 배치, 평면, 입면, 단면도 등의 도면으로 작성하고, 이를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판넬로 시각화 하는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 공간과 조형(건축) : 조건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합하여 매체를 활용하여 공간조형 대안을 도출하고, 설계목표와 디자인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결과물을 선정하며, 전체 디자인 과정을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디지털디자인은 공간디자인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사용하는 각종 매체(지류, 영상 등)에서도 응용할 수 있다.

교과목 구성

운영학과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 시수 교과목 학점 시수
시각디자인과 기초그래픽스1 3 3
실내환경디자인과 색채와디자인 3 3
건축과 공간과조형 3 4
건축CAD 2 3
총 11학점 13시간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기초그래픽스1 학기 1학기
이수시간(실습) 3(2) 학점 3
교과목
개요
  • 본 수업에서는 시각디자인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 내용을 학습하고, 다양한 시각실험을 통해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와 원리 등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을 통하여 디자인의 컨셉을 설정하고, 자료 수집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전 과정을 경험한다.
교과목
특징
  • 조형 원리에 입각하여 텍스트와 이미지를 다루는 방법을 탐구하고 그래픽 디자인의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표
  • 기본조형요소인 점, 선, 면을 이용 뿐 아니라 그리드의 이해, 이미지와 텍스 트간의 조화로운 배치 등 표면적인 조형감각부터 컨텐츠에 대한 이해를 시각화하는 표현방법에 대한 훈 련을 집중적으로 수행
교육
목표
  • 한글/영문의 글자 하나가 가지는 조형적 특성과 공간을 탐구해보는 것에서부터 단어-문장-단락-단편 소설에 걸쳐 단계적인 방식을 통해 타이포그래피의 기초를 익히는 과정으로 구성됨
  • 실무 디자인 과정(리서치-기획-실험-레이아웃)을 경험하고 익힘 으로써 다양한 콘텐츠를 대하는 디자이너로서의 자세를 갖추는데 있어 기초를 닦는 성과를 이룰수 있음
교육
내용
  • 실제 디자인 작업을 통해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 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터득하고, 시각화 표현을 학습할 수 있다. 수업을 통해 디자인의 계획부터 아웃풋까지 스스로 전 과정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성과 더불어 아이디어 발상법, 디자인의 활용법 등을 연구할 수 있다.

    √ 디자인 리서치 : 이미지의 수집과 분석

    √ 아이디어 발상과 디자인

    √ 디자인 요소와 원리의 이해

    √ 컨셉 구상과 디자인의 실제 : 이미지 표현

교육
정보
  • 강의: 대부분의 강의는 특성에 맞추어 이론 및 디자인 전개방법 등이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과제 를통해 예습한 내용을 정리, 보충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 디자인 실습: 수업시간 중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자인 실습을 한다.
  • 토의: 토의 시간을 통해 디자인에 관한 생각을 공유한다.
  • 프리젠테이션: 프로젝트 계획, 진행 과정 및 결과물에 대한 발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발전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