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향상 1 - 10가지 전략 2005.06.16
분류 교수법/튜터링
작성자 조영숙 조회 2,461
학습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10 Tips * 출처: 전국전문대학교수학습협의회 http://www.jctl.or.kr/index.asp 1. 한번 보거나 들은 내용을 당연히 기억할 것이라고 확신하지 마라.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교재에서 읽은 내용이나 강의시간에 배운 내용을 기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고등학교에서는 수업시간에 학습된 내용을 모두 기억하는 일이 가능했을지도 모르지만 대학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왜냐하면, 대학에서의 학습내용은 범위가 훨씬 더 넓고, 세분화되어 있으며, 기억해야 할 정보의 양도 많기 때문이다. 강의 노트를 잘 정리하고,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부분은 밑줄을 긋거나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라. 그리고 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라. 2. 규칙적으로 복습을 하라. 수업이 끝난 직후, 학습내용을 바로 복습하면 기억력이 4배정도 향상된다. 아울러 여러분들이 학습내용을 더욱 오래 기억하기 위해서는 매일 또는 일주일 단위로 강의 내용이나 학습내용을 반복해서 학습하라. 한 주의 마지막 날에 복습하는 것은 그 주에 학습한 강의내용과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통합시켜 주고, 정리된 내용을 장기 기억으로 저장하기 쉽게 해준다. 가장 좋은 방법은 수업 직후 그 날 복습하고, 일주일 뒤 주말에 다시 정리하면서 기억된 것과 잊어버린 것 등을 확인하여라. 그리고 나서 한달 혹은 시험 전 다시 체크하는 습관을 가져라. 3. 학습내용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라. 여러분들이 기억해야 할 학습내용을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잘 정리할수록 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기억속으로부터 보다 더 쉽게 생각해 내고, 이끌어 낼 수 있다.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내용을 다시 한번 논리적으로 재구성해 보는 것은 학습내용에 대한 기억을 재생시키는데 효과적인 도움이 된다. 논리적으로 재구성하는 여러 방법 중 좋은 것은 나무구조(Tree Structure)이다. 즉 큰 줄기에서 뻗어나가는 듯한 구조로 연결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라. 4. 학습내용을 장기기억 속으로 옮기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쓰고 암기하라. 여러분들이 단지 강의자료를 한두번 읽는 것만으로는 학습내용을 장기기억으로 옮기지 못하고, 쉽게 사라질 수 있다. 여러분들이 학습내용을 오래도록 기억하고 숙지하기 위해서는 학습내용을 내것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동시에 사용하여야 한다. 즉 눈으로 보고, 입으로 말하며, 종이에 적는 등 동시다발적인 방법을 활용하라. 5. 기억의 실마리를 증가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상작용을 활용하라. 전체적인 학습내용을 부분부분 분리시켜서 학습하면 다시 회상하기가 매우 어렵다. 사고의 고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이미지나 말, 글 등의 핵심단어들을 통한 연상작용은 체계적으로 생각을 이끌어 내거나, 학습내용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다양한 학습자료나 이미지 맵 등을 활용한 연상작용은 전체적인 의미 파악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내재적인 학습동기도 유발시킨다. 6. 자신만의 학습노트에 학습내용을 잘 정리하고, 그것을 활용하라. 여러분 스스로가 잘 정리한 학습노트를 활용하여 학습한 내용은 장기기억 속에 오래도록 저장되며, 시험 칠 때 필요한 내용을 쉽게 생각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학습자의 노트를 복사하여 학습내용을 외우는 것보다 스스로가 체계적으로 잘 정리한 노트를 가지고 학습하면 더 쉽게 외워지고 오래 기억된다. 7. 기억력을 돕기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사용하라. 학습된 내용이 여러분 자신과 관련 있거나, 의미 있는 내용일수록 더 쉽게 기억되어진다. 학습내용을 자신의 삶이나, 일, 취미, 경험 등과 밀접하게 연결시켜서 학습하고 기억하라. 강의시간에 배운 내용을 자신의 일상생활 경험과 관련된 실례를 만들어 기억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8. 기억력을 돕기 위한 기억술(기억 증진법)을 사용하라. 기억술은 기억을 회상시키는데 특히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기억술은 한 단어나 문장을 다른 단어, 단어들의 그룹, 혹은 문장과 연합시킴으로써 기억을 돕는 것이다. 겉으로는 연관이 없어 보이는 단어들도 문장으로 잘 조합하여 외우면 더 잘 기억된다. 기억술은 짧은 목록들을 회상할 때 특히 도움을 줄 수 있다. (ex) ① AIDS(후천성 면역 결핍증) : 아(A) 이(I)제 다(D) 살(S)았다. ② 태정태세문단세…… (이조시대 왕의 이름) 9. 여러분들의 기억력을 돕기 위해서 시, 이야기, 노래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라. 만약 여러분들이 시나 노래, 이야기 등을 지어내고, 기억하는데 소질이 있다면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런 방법들을 적극 활용하라. 유명한 이야기나 시에 사용된 말들 또는 노래의 멜로디 등을 응용하여 학습하면 오래도록 학습된 내용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울러 학습내용을 혼자서 무작정 외우기보다는 친구와 토론하면서 외우는 방법도 효과적일 수 있다. (ex) 원숭이 ○○○는 빨게,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바나나는 길어, 길으면 기차…… 등 10. 여러분들의 기억을 반드시 체크하고 확인하라. 많은 학생들이 막상 시험시간에 외운 내용을 기억할 수 없어서 좌절하게 된다. 그러므로 시험을 치기 전에 자기 스스로의 확인 테스트를 위해 암기한 학습내용을 종이에 적어보거나 암송해 봄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기억을 확인하라. 특히 시험 예상 문제를 내고 그것에 대하여 답을 적어보도록 한다. 만약 여러분이 확실하게 답을 적거나 말하지 못하면 여러분은 학습내용을 진정으로 알고 있지 못한 것이다. ※ 참 고 문 헌 한순미(편역). (2002). 학습의 기술. STUDY POWER. 서울: 학지사. Dianna L. Van Blerkom. College Study Skills: Becoming a Strategic Learner. 258~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