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향상 2 - 대학공부에도 필요하다 2005.06.16
분류 교수법/튜터링
작성자 조영숙 조회 2,467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법 * 출처: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협의회 잊어버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공부한 직후 24시간 안에 가장 많이 배운 것을 잊어버리게 된다고 한다. 하루가 지나면 읽은 것의 46%를 잊어버린다. 14일이 지나면 79%를, 28일이 지나면 81%를 잊어버린다. 그러므로 하루나 이틀안에 읽은 것이나 강의 들은 것을 복습하고 몇 주에 걸쳐 간단하게나마 복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주의를 기울여서 기억하도록 하라. 동료의 이름을 더 잘 기억할 것 같은가 아니면 상사의 이름을 더 잘 기억할 것 같은가? 사람들은 기억하기로 마음을 먹었을 때 그리고 그럴만한 이유나 동기가 있을 때 기억하게 된다. 1. 독서나 공부를 할 때는 방해거리를 없애라. 2. 강한 동기를 부여하라; 왜 공부하려고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하라. ● 각각의 사실이나 개념에 맞닥뜨렸을 때 어떻게 기억하는지를 분석하라. 1. 본인이 개념에 중점을 두는지 아니면 기억력 방책이나 시각화, 혹은 암송에 중점을 두는지 파악하라. 2. 새로운 자료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나 개념과 연결시켜라. 3. 전문용어를 기억하고자 할 때는 그 단어에서 친숙한 부분을 분별해 내거나 희랍어나 라틴어 어근을 공부하라. ● 학습 자료를 해석하고 이해하라. 1. 장기간의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복잡한 시험 문제를 더 잘 풀려면 개별적인 사실들을 단순히 암기하기 보다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어라. 2. 가족들이나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개념을 확실히 설명해 주어라. 이런 식의 “교습”은 자기 자신의 이해를 심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학습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라. 1.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을 때는 이전에 배운 지식이나 조사했던 것으로 만든 “잘 정리된 분류 체계”를 이용해 새로운 정보를 정리하라.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파일링 시스템을 필요로 하듯이 학생들도 이전에 배운 것을 이해하고 생각해 내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파일링 시스템이 필요하다. 2. 복습하는 동안에는 왼쪽 여백에 질문이나 제목을 써 넣어서 노트를 정리하고, 노트나 교과서의 요점을 정리하는 스터디 챠트를 만들어라. 3. 인간의 뇌가 즉각적으로 기억해 낼 수 있는 것은 일곱 개의 정보 덩어리밖에 안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학습 자료들을 카테고리로 구분하는 것이 기억에 도움이 된다. ● 학습 자료를 시각화하라. 뇌의 반은 언어로 생각하고 나머지 반은 시각적인 이미지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뇌의 양측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 1. 교과서에 있는 그림이나 도표, 챠트를 공부하고 스스로 만들어본다. 2. 정보를 시각화하라. 예를 들어, 링컨의 생일을 기억하려면 문 위에 1809를 세긴 긴 오두막집을 떠 올려라. ● 배운 것을 암송하라. 암송을 해야 하는 이유에는 이런 것들이 있다. 일단 암송을 하면 주의력의 수준을 높일 수 있고, 많은 신체 감각을 활용함으로써 기억을 신경에 더 강력하게 기록해 남길 수 있고, 공부한 것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증가시킨다. 아써 게이츠(Arthur Gates)라는 연구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어떤 과목이냐에 상관없이 암송을 많이 하면 할수록 기억하는 것도 많아졌다고 한다. 1. 책을 읽을 때, 강의 노트를 복습할 때, 공부할 때 암송을 하라. 2. 상당히 자세히 기억해야 하는 학습 자료를 공부할 때는 전체 공부 시간에서 암송이 차지하는 비율이 60~80%(읽는 것과 비교해)가 되게 하라. ● 곧바로 복습하고 짧은 시간이라도 자주 복습하라. 쓰기나 창조적인 프로젝트에는 장기간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인 반면에 대부분의 공부는 휴식을 취하면서 단기간에 (예를 들어, 50분 공부하고 10분 휴식하는 것) 하는 것이 더 낫다. 연구원 에이엠 스톤(A.M. Stone)에 따르면 6주 후에 테스트를 해 보니 수업이 끝난 직후 5분간 강의 노트를 복습한 학생이 복습하지 않은 학생보다 1배 반이나 더 많이 기억하고 있었다고 한다. ● 연상법이나 기억술과 같은 기억력 방책을 이용하라. 기억술은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기술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이고 개념보다는 사실들을 나열한다. 지알 밀러(G.R. Miller)는 기억술 방책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는데 기억술을 활용한 학생들의 시험 점수가 향상됐다(한 사례에서는 77%까지 향상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 단어 기억술을 활용하라. 예를 들어, 오대호(Huron, Ontario, Michigan, Erie, Superior)를 기억하려면 셜록 홈즈(HOMES)를 기억하면 된다. 2. 문장 기억술을 활용하라. 예를 들어, 생물학에서의 분류 체계인 kingdom, phylum, class, order, family, genus, species, variety(계, 문, 강, 목, 과, 속, 종)를 암기하려면 “Kings play cards on fairly good soft velvet.`을 기억하라. 3. 철자를 외울 때나 전문용어를 정확히 기억하고자 할 때도 기억술을 활용하라. 예를 들자면 이런 식이다. 교장 선생님(principal)은 나를 자네(pal)라고 부르고, 원리(principle)는 법칙(rule)이다. 시안산염(Cyanates)은 먹을 수 있으니까 무해한 화학물이고 청산염(cyanide)은 I die, 죽으므로 맹독성 화학물이다. 4. 기억력을 향상시키려면 기억력 방책에 유머와 “특색있는” 요소를 덧붙여라. ※ 참고문헌: How to Study in College by Walter Pauk, Chapter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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