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간, 잘 듣는 것이 우선이다. 2005.03.31
분류 교수법/튜터링
작성자 조영숙 조회 1,898
수업 중에 노트 필기에도 최선을 다 해야겠지만, 먼지 듣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수업시간에 받아들이는 대부분의 것들은 ‘듣기’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수능 최고점수를 얻은 학생의 인터뷰에서 빠지지 않는 얘기가 ‘학교 수업에 충실했다’는 것인데, ‘듣기’의 중요성에 비추어볼 때 이러한 답변이 많은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수업시간에 잘 듣는 학생들은 그렇지 못한 학생들에 비해 분명히 장점 하나를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듣기를 잘 할 때 어떤 점들이 유리한지 간단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료제공: 교수학습개발센터(1호관 4층, 내선998번) -------------------------------------------------------------------------------- 듣기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첫째, 듣기는 광범위한 이해 기반을 발달시키는데, 그 이해 기반을 토대로 구체적이고 상세한 이해를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 광범위한 이해 기반은 나중에 학습하게 되는 세부적인 것들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셋째, 듣기는 이해의 깊이를 증강시켜 주기 때문에, 듣기를 잘 하면 공부 시간을 절약하게 됩니다. 수업시간 듣기의 목적은 따로 있다. 수업 중 듣기의 주목적은 나중에 필요하게 될 정보를 이해하고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첫째, 수업 중에 기억하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둘째, 교수님이 말하려고 하는 바와 여러분이 질문 받게 될 바를 이해하려고 애쓰십시오. 셋째, 수업시간에는 단지 정보를 수집하고만 있을 뿐 나중에 그것을 학습할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왜 잘 들을 수 없는 것일까 - 듣기가 어려운 이유 두 가지 잘 듣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분명히 인식하고 있는데도 듣는 일이 가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이유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듣기 연습을 별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들 모두는 자신이 하는 말은 누군가가 들어주길 원하지만 우리 자신이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사람이고 싶어 하지는 않습니다. 듣기가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우리의 뇌는 가끔 어떤 것을 듣고 있으면서도 흥미로운 다른 자극들을 떠올립니다. 강의를 들으려고 할 때, 두뇌에서는 교수님이 말하려고 하는 바가 무엇이든 간에 그보다 훨씬 많은 사념들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대개 우리는 두뇌를 삶의 일상적 활동들로 채웁니다. 교실에서 우리의 두뇌는 학습할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고, 아주 쉽게 현재 듣는 것과는 상관이 없는 즐거운 생각에 열중하게 되므로 정작 들어야 할 정보를 듣기가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내용출처 W. R. Luckie & W. Smethurst(2002). 『학습의 기술 - 대학에서의 공부전략』,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