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잘 듣는 기술, 간단하다 2005.03.31
분류 교수법/튜터링
작성자 조영숙 조회 2,363
수업을 잘 듣는 기술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점을 명심하면 됩니다. *제공: 교수학습개발센터(내선 998, 1호관 4층) -------------------------------------------------------------------------------- 1. 듣기는 귀와 두뇌로 하는 것이다. 그것은 학생 자신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 2. 교실에서의 시간을 당신의 가장 중요한 학습 시간으로 여겨라. 3. 잘 듣는 방법이 있으며, 누구나 간단히 익힐 수 있다. 어떻게 들을 것인가 - `설교자의 방법`으로 듣는다. 어떤 유명한 설교자가 이런 질문을 받았다. 어떻게 그렇게 사람들을 설득시킬 수 있는 겁니다. 설교자의 답변은 간단했다. `나는 단지 먼저 말하려는 바가 무엇인지 말한 뒤에, 말을 하고, 마지막으로 말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말하는 것뿐이다. ` 첫째, 그는 그가 회중에게 말하려 하는 바를 그들에게 말한다. 둘째, 그는 그들에게 말한다. 셋째, 그는 그가 그들에게 말했던 것을 그들에게 말한다. 이 듣기 기술은 교실에서 사용해 볼 수 있다. ① 강의에 사용되는 자료를 훑어봄으로써 듣기를 준비하라. 교수님이 말하려고 하는 바를 추측하라. 추측이 정확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추측하는 것은 두뇌를 새로운 정보를 다루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② 능동적으로 들어라. 우리는 귀로 듣지만 두뇌로 듣는다는 점을 기억하라. 마음 속으로 육하원칙의 질문들, 즉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의 질문을 함으로써 교수님이 말하고 있는 바에 대해 마음속으로 질문해 보라. 이것은 교수님이 말하고 있는 바에 주의를 기울이게 해 주고, 시험 문제를 준비할 수 있게 해 준다. 더 잘 회상할 수 있도록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선생이 이야기하고 있는 것에 관련시켜라. ③ 요약하라. 선생이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 자신의 말로 다시 바꾸어 보라. 이 과정을 계속하도록 하라. 그것은 집중을 도와준다. 강의 말미에 자신의 말로 학습한 내용을 다시 진술하려고 노력하라. 수업에서 학습한 것을 다섯 개 내지 아홉 개의 아이디어로 확인해보라. * 내용출처 W. R. Luckie & W. Smethurst(2002),『학습의 기술 - 대학에서의 공부전략』,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