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CDATA[2019년도 시무식]]> 2018년 한 해 동안의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해주신 교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에도 교직원 여러분들과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19년도 우리 대학 시무식 행사가 다음과 같이 시행되었습니다.

 

-           -

 

1.   :  2019 1 2() 오전 11

2.   :  1호관 대학본부 5 소강당






]]>
<![CDATA[우즈벡 직업교육 방문단 내방]]> 이번 방문은 우즈베키스탄 Sergeli Polytechnic College 대학의 Rakhmonov Aboukhail 교수 및 우즈베키스탄 국립대 부속 농공고등학교 Ibadullaev Kakhramon 교장이 함께 방문해 우즈베키스탄내 유학생 유치와 교육과정 공동운영 협의 등을 진행했다.




]]>
<![CDATA[말레이시아 Institute of Teacher Education Darulaman Campus 대표단 방문]]> 2018년 11월 27일(화) 말레이시아 Institute of Teacher Education Darulaman Campus 대표단 (인솔자 MOHAMAD YAZI BIN KERYA외 1명, 학생 ABNER ROBRETH 외 23명, 총 26명)이 우리 대학을 방문하였다. 대표단은 학교 주요 시설 탐방, 말레이시아 전통 공연 시연 등을 하면서 상호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보냈다.






]]>
<![CDATA[중국 심천폴리텍 대표단 방문]]> 2018년 11월 26일(월) 중국 심천폴리텍의 대표단(Director of Library Liu Lanping 외 3명)이 우리 대학을 방문하였다. 양교는 서로간의 직업교육을 이해하고 상호교류를 증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또한 학교의 주요시설을 둘러보는등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 심천 폴리텍 대표단 명단

연번

성명

성별

직위

1

LIU Lanping

Director of Library

2

CHEN Dongni

Acting Director of Financial Department

3

ZENG Xiangyang

Director of Industrial Center

4

WANG Chunni

Program Coordinator of International Office








]]>
<![CDATA[동양미래대학교-UniKL LOI 체결]]> 2018년 10월 1일(월) 말레이시아 UniKL의 대표단(UniKL 총장  MAZLIHAM MOHD 포함 4명)이 우리 대학을 방문하였다. 양교는 서로간의 직업교육을 이해하고 상호교류를 증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LOI(Letter of Intent, 상호협력의향서)를 체결하였다. 또한 학교의 주요시설을 둘러보는등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 말레이시아 UniKL 대표단 명단

 연번

성명 

성별

직위 

 1

MAZLIHAM MOHD

 남

PRESIDENT/ CHIEF EXECUTIVE OFFICER

 2

ZALIZAH AWANG LONG

 남

DEAN

 3

ZAMBRI PAWANCHIK

 남

GENERAL MANAGER

 4

SAMRATUL JANIN SIDAL

 여

HEAD OF SECTION

( INTERNATIONAL PARTNERSHIP )







]]>
<![CDATA[2019학년도 수도권 전문대학 입학정보 박람회 성료]]> 8월 25(토)~26(일)까지 본교서 열린 2019학년도 수도권 전문대학 입학정보 박람회가 성황리에 종료됐습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주최한 이번 박람회에는 우리대학을 비롯해 전국 82개 전문대학이 참가해 지역 입시박람회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었으며, 내방객은 주최측 추산 1만여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서 참가대학은 입학 관계자와 학과 교수가 전문대학 입시전략 및 학과별 특성 소개, 장학제도 및 기숙사 입사정보 등 수요자 중심 맞춤형 상담을 진행해 수험생과 학부모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우리대학의 신축 건물인 6호관 대강당 및 8호관에서 진행되어 수험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우리대학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
<![CDATA[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본교 방문]]> 711일 김상곤 부총리와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 염기성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이 동양미래대학교를 방문해 간담회를 열고 '전문대학의 혁신적 인재 양성 방안'을 주제로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정완섭 총장 등 동양미래대학교 관계자들과 황보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기업체 인사, 동양미래대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도 자리해 각 분야에서 바라본 전문대학의 현실을 이야기했다.









]]>
<![CDATA[[NCS거점센터 특집/동양미래대학교] NCS 사례 발굴_한국대학신문]]> 교육과정 요약서.운영사례집 발간, 성과 공유회 개최 등 활동 다양
NCS 질적 성장 기여, 대학 간 네트워크.교직원 역량 강화 지원할 것


■ 교육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Ⅰ유형(수도권) NCS 거점대학 선정 = 동양미래대학교는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시대적 사명감을 가지고 일찍이 직무분석을 통한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해 왔으며, 2014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의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에 선정된 후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도입해 이를 구현하고 있다. 특히 로봇.IoT.인공지능.데이터기술에 의한 지역 산업구조 환경에 맞도록 인더스트리 4.0 시대에 맞는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를 인정받아 2016년 SCK 사업Ⅰ유형(수도권) NCS 거점대학으로 선정됐으며, NCS거점센터(센터장김학성 교수)에서는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그리고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통한 NCS 기반 및 현장 중심 교육과정의 인식 제고와 성과공유 및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 수도권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허브 = 동양미래대학교 NCS거점센터는 수도권 17개 전문대학의 NCS 기반 및 현장 중심교육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17개 참여대학 NCS지원센터장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와 교육·연수, 연구, 홍보 분과위원회를 두어 사전 사업계획을 협의하고 사업 운영과정에서 참여대학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반영하고 있다. 또한 NCS 기반 교육과정 관련 전문 인력풀을 구성, 참여대학에 교육·연수·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상의 애로사항 파악 및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도권 전문대학 교직원들이 모이는 간담회를 마련해 대학 간 정보 공유를 통한 자율적 컨설팅 및 벤치마킹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참여대학 교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NCS거점센터는 전문대학 교직원들의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실무능력 향상과 교육·운영역량 강화를 위해 워크숍 및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워크숍 및 연수프로그램 운영에 환류체계를 구축, 참여대학 교직원들의 수요조사에 근거한 주제를 선정하고 적합한 강사를 초빙해 참석자들의 만족도 및 교육운영역량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후 참석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 차후 프로그램 계획 및 개선의 근거로 활용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워크숍 및 간담회, 세미나는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쟁점을 발굴 및 해결하고 각 참여대학의 NCS 기반 및 현장중심교육과정 운영사례 공유·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6년 워크숍에서는 각 대학의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사례 공유·확산을 주제로 11개 참여대학의 사례를 공유했으며, 2017년에는 NCS 기반 교육과정의 교육품질관리방안과 교수학습법을 주제로 7개 참여대학의 사례를 공유했다.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정보들을 운영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워크숍마다 35~40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역시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사례의 공유·확산을 위한 꾸준한 노력으로 17개 참여대학 간 상호 벤치마킹이 활성화됐으며,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질적 상향평준화가 이뤄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동양미래대학교 거점센터에서 진행하는 참여대학 교직원 대상 동계 연수프로그램은 연 2회씩 실시했으며, 2016년에는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향상 및 역량강화를 위해 ‘NCS 기반 교육과정 수업운영 및 평가 방법과 사례 과정’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질 관리(CQI) 방안과 사례 과정’을 운영, 총 94명이 참가했다. 2017년에는 NCS 기반 교육과정의 운영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수행능력 평가 및 직업기초능력 운영방안과 사례’ 과정에 43명, NCS 기반 교육과정의 실무를 담당하는 직원의 행정지원 향상을 위한 ‘행정지원 중심의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사례’ 과정에 45명이 참석하는 등 많은 성원을 받고 있다.

■ NCS거점센터운영협의회의 다양한 활동 지원 = 8개 거점대학으로 구성된 NCS거점센터운영협의회는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인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의 안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연수과정을 통한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의 확산과 성과 공유회를 통한 전문대학 위상 제고를 도모하고 있다. 동양미래대학교 NCS거점센터에서는 NCS거점센터운영협의회의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간의 성과로 ‘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요약서’ 및 두 차례의 5개 계열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사례집’ 발간에 참여했으며, 2016년 12월 대전과 2018년 1월 창원에서 개최된 ‘전문대학 NCS 기반 교육과정 성과 공유회’를 회장단 대학으로서 성황리에 진행한 바 있다. 또한 ‘전문대학 NCS 기반 교육과정 발전을 위한 토론회’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느끼는 NCS 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도출된 문제들을 보고서화해 교육부에 전달했다. 이외에도 NCS 기반 교육과정과 관련된 교육·연구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 NCS 기반 교육과정의 현황과 운영성과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 향후 NCS거점센터 운영계획 및 기대 효과 = 2017년도 사업수행결과 NCS 기반 교육과정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지속적인 교육품질관리(CQI)와 직업기초능력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요구가 많아질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른 지원방안으로 다양한 교육품질관리사례와 교수학습방법 활용사례를 발굴·공유해 NCS 기반 교육과정의 질적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실무자 워크숍 및 교직원 연수프로그램을 실시해 대학 간 네트워크 활성화와 교직원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향후에도 동양미래대학교 NCS거점센터에서는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사례를 발굴, 이를 공유하고 운영상의 쟁점을 발굴·해결함으로써,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다양한 연수프로그램 운영, 대학 간 정보 공유 벤치마킹 기회 제공

 

[인터뷰] 정완섭 총장 “NCS 기반 및 현장중심교육을 통한 시대 맞춤형 전문직업인 양성할 것”

 

동양미래대학교는 1965년 개교 이래 ‘몸에 지닌 작은 기술이 천만금의 재산보다 낫다(積財千萬不如薄技在身)’는 교시를 바탕으로 사회와 산업계로부터 인정받는 인재들을 배출해 우리나라 고등직업교육을 선도하는 전문대학교로서 산업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고 자부한다.

우리 대학의 실용기술교육은 산업체가 요청한 직무교육을 별도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주문식 교육과 실제 제품 개발 및 제작 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의 기술을 익히는 프로젝트식 교육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더 깊이 연구하고 개발하고 싶은 열의를 가진 학생들은 36개 전공동아리의 작품개발실에서 심화된 실용기술을 익히고 있다. 이러한 실용기술 교육을 통해 제작한 학생 작품은 한국전자전과 같은 국제규모의 전시장에서 1983년부터 34년째 매년 전시하고 있다.

2014년부터는 교육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선정돼 교육내용을 우리 대학 고유의 실용기술 교육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반영한 NCS 기반의 현장중심 교육으로 개편, 산업현장에서 바로 일할 수 있는 인재양성체제를 완성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통해 2016년에는 수도권 NCS거점대학으로 선정됐다.

우리 대학 거점센터는 수도권 참여대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워크숍을 개최했고, 동계 교직원 연수 등을 통해 NCS 기반 및 현장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확산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NCS거점센터운영협의회의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우리 대학의 NCS 기반 및 현장중심교육과정 개발과 운영방법 그리고 지속적 교육품질관리 방안 등을 타 대학들과 공유하고 개선점을 모색하는 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돌입한 고등직업교육은 또 다른 혁신이 요구되고 있으며 학령인구의 대폭적인 감소에 따른 대학의 생존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전문대학은 산업체 현장 중심의 질 높은 교육을 더욱 발전시키고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윤리를 갖춘 전문직업인을 양성해 지역사회와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해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NCS 기반 및 현장 중심 교육과정의 질적인 성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 대학 NCS거점센터에서는 각 대학의 다양한 운영사례 공유와 확산 그리고 교육과정 운영상의 애로사항 발굴 및 해결, 대학 간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의 발전에 지속적인 기여를 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동양미래대학교 NCS거점센터에 꾸준한 관심과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린다.




]]>
<![CDATA[정완섭 동양미래대학교 제25대 총장 취임]]>


정완섭 동양미래대학교 제25대 총장이 2일 교내 소강당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이날 취임식에는 안태완 동양학원 상임이사, 한인승 동양미래대학교 전임 학장, 이제형 동양고등학교 교장, 주동진 동양중학교 교장, 이용화 동양미래대학교 총동창회 회장을 비롯해 교직원, 재학생 300여 명이 참석했다. 

정완섭 신임 총장은 취임사에서 “학령인구 감소와 4차 산업혁명으로 대학 및 산업 분야에서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동양미래대학교는 고등직업교육을 선도해 나갈 교육적·사회적 책임이 막중하다”라고 밝히며 ‘좋은 교육’을 실행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정 총장은 이어서 ‘좋은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법과 학습법을 개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학생들의 특성이 전과 달라졌기에 이에 맞는 새로운 교수법을 꾸준히 개발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또한 ‘좋은 교육’을 통해 취업률이 향상되면 지원 학생 수 및 재학생 유지율도 증가해 10여 년의 등록금 동결과 학생 수 감소 등으로 인한 재정난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취임사에 이어 김상희 동양학원 이사장을 대신해 안태완 상임이사가 축사를 전했다. 안 상임이사는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우리 대학과 교육도 변화해야 한다”며 “학과 구조조정과 현실을 반영한 교과과정을 통해 발전하는 대학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 총장은 서울대 공업교육학과(전기공학) 학·석사를 거쳐 숭실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1976년부터 현재까지 동양미래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해왔다.

또한 전산경영기술공학부장·교무처장·학장 직무대행·기획처장·교학처장·교수학습개발센터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한국대학신문> 



]]>
<![CDATA[경영학부 사회맞춤형학과 홍보 동영상]]> 경영학부 사회맞춤형학과 홍보 동영상
 


]]>
<![CDATA[2018년도 시무식]]> 교직원 여러분, 한 해 동안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새해에도 가내 평안과 만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8년도 우리 대학 시무식 행사가 다음과 같이 시행되었습니다.

 

-           -

 

1.   :  2018 1 2() 오전 11

2.   :  대학본부 5층 소강당






]]>
<![CDATA[말레이시아 스윈번 공과대학 (사라왁캠퍼스) 방문]]> 2017년 11월 30일(목) 말레이시아 사라왁 남쿠칭시에 위치한 스윈번공과대학 Wallace sh Wong 연구·자문·미래사업장 및 구로구청 이인선 대외정책담당관을 포함한 관계자 7명이 우리 대학을 방문하였다. 방문단은 로봇 및 컴퓨터 공학분야를 중점으로 양교간의 직업교육을 이해하고 상호교류를 증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컴퓨터공학부 실습실을 비롯한 교내 시설을 둘러보는 등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