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 및 교육목표

마이크로
트랙명
스마트앱개발 마이크로융합전공트랙 수강제한학과
주관학부/
주관학과
컴퓨터공학부 / 컴퓨터정보공학과
교육목표
  • 스마트 앱 개발 마이크로트랙은 문화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여 앱을 기획하고, 제작하고, 관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스마트 앱 기획 및 설계, UI/UX 디자인 설계 및 구현

    √ 스마트 앱 개발 및 테스트, 스마트 앱의 등록과 마케팅

컴퓨터정보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활용분야
  • 2019년 전세계 앱 스토어 소비자 지출은 세계 경제 성장 속도 대비 5배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모바일 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각 업계는 모바일 전환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앱 내에서 노출되는 인앱 광고 수익은 물론 우버·스타벅스·아마존 등과 같이 앱 스토어 밖의 인앱 거래에서 발생하는 지출 역시 증가 추세로 나타남
  • 2017년 전세계 디지털 광고 수익에서 50%를 차지한 모바일은 2018년에는 1550억달러를 벌어들이며 6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미국의 모바일 광고 수익은 이미 텔레비전 광고 수익을 넘어섬.
  • 개인이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시청하는 등 미디어 소비에 사용하는 시간은 매일 평균 7.5시간 이상으로 2019년에는 모바일을 통한 개인 스트리밍 영상이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 검색 등 미디어 소비에 사용되는 시간의 약 6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기기별 영상 스트리밍 앱의 총 사용 시간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110% 증가하고, 같은 기간 엔터테인먼트 앱에서 발생하는 전세계 소비자 지출은 영상 스트리밍 앱의 인앱 구독에 힘입어 5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19년 모바일은 개인용컴퓨터(PC), 휴대용 게임기, 콘솔을 포함한 모든 게임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지출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계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됨
  •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앱 시장은 위와 같은 다양한 요소로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그 성장세가 높어질 것으로 분석됨
  • 이와 더불어 스마트앱을 개발하는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기계, 건축, 예술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활용성이 더욱더 커질 것으로 사료됨

교과목 구성

운영학과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 시수 교과목 학점 시수
컴퓨터정보공학과 스마트앱프로젝트 3 3 스마트앱프로그래밍 3 3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3 3 자바프로그래밍 3 3
총 12학점 13시간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스마트앱프로젝트 학기 1학기
이수시간(실습) 3(2) 학점 3
교과목
개요
  • 스마트앱 프로젝트 과목은 선수 과목인 스마트앱 프로그래밍 과목에서 학습한 기초 안드로이드 앱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중급 이상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국내의 스마트폰 시장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기술은 모바일 분야의 가장 핵심이되고 필수적인 프로그래밍 기술로 자리 잡았으며 현재 IT 분야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력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 과목에서는 학습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초급과 중급 기술을 기반으로 고급 위젯 사용, 주소록, 사진첩 이용하기,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네트워크, 블루투스와 센서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 매주 각 단원의 모듈식 수업을 진행하며 이론과 더불어 실습예제 및 실습과제를 통해 프로그래밍 기술을학습한다. 이 과정은 프로젝트 과목으로 최종적으로 자신이 기획하고 설계하고 구현한 앱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
특징
  • 본 과목에서는 고급 위젯 기반 UI 개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블루투스와 센서, 네트워크 등의 중급 이상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이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선수과목으로 자바 프로그래밍 과목과 스마트앱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개발도구로 자신이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필요하다.
교육
목표
  • 본 과목에서는 고급 위젯 기반 UI개발,그래픽과 애니메이션,블루투스와 센서,네트워크 등의 고급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해 다음을 성취할 수 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 환경을 통해 고급위젯 또는 커스텀 뷰 등을 이용해서 안드로이드 UI/UX를 구할 수 있다.
  • 주소록, 사진첩, 그래픽,애니메이션, 블루투스, 센서 제어 등의 고급 안드로이드앱 을 개발 할 수 있다.
  • 개발된 앱을 안드로이드 기기에 탑재하여 동작시킬 수 있다.
  • 프로젝트 과목으로 최종적으로 자신이 기획하고 설계하고 구현한 앱을 구현하는 할 수 있다.
교육
내용
  • 이 과목에서는 학습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초급과 중급 기술을 기반으로 고급 위젯 사용, 주소록, 사진첩 이용하기,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네트워크, 블루투스와 센서, 아두이노 제어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각 단원의 모듈식 수업을 진행하며 이론과 더불어 실습예제 및 실습과제를 통해 프로그래밍기술을 학습한다.
  • 본 과목을 통해 다음을 성취할 수 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 환경을 통해 고급 위젯 또는 커스텀뷰 등을 이용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개발할 수 있다.
  • 주소록, 사진첩, 그래픽, 애니메이션, 블루투스, 센서 제어 등의 고급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수 있다.위의 기술들을 이용하여 자신이 기획, 설계, 개발할 수 있다.
교육
정보
  • 이 강좌는 자바 프로그래밍 관련 과목과 모바일 프로그래밍1 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이수한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다.
  • 수업 진행이 매 주 앱을 개발하는 기술을 실습하여 학습하고 그에 대한 실습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 개발 환경(PC) - 윈도우 7이상 PC 또는 요세미티 이상 맥켄토시
  • 개발 환경(S/W) - JDK,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DT Bundle (안드로이드 SDK,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웹브라우저 등
  • 필요기기 : 안드로이드(젤리빈 이상) 기기, 블루투스 모듈, 아두이노 로봇카 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