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 및 교육목표

마이크로
트랙명
디지털과디자인 마이크로융합전공트랙 수강제한학과
주관학부/
주관학과
생활환경공학부 / 건축과
교육목표
  • 디지털과 디자인 트랙을 융합전공하는 타 전공학생들은 일상에서 만나는 공간의 형태와 기능을 분석하고 보다 유익한 공간으로 디자인하고 디지털과 아날로그 매체를 통해 제시하는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공간 디자인을 이해하고 관련 직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음
건축과
실내환경디자인과
시각정보디자인과
활용분야
  • 디지털과 디자인은 비전공 학생들에게 공간 디자인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상적 장소(주택, 학교, 공공시설 등)를 대상으로 디지털과 아날로그 매체를 통해 공간 디자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 수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디지털과 디자인은 디지털과 아날로그 매체를 활용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및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으며, 컨텐츠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구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초그래픽스 1 (시각) : 실제 디자인 작업을 통해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 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터득하고, 시각화 표현을 학습할 수 있다.

    √ 색채와 디자인 (실내) : 색채 기본 실습, 조색, 배색, 실내공간 적용 실습 등을 통해 디자이너가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색채 훈련을 진행하면서, 색채 기본 실습, 조색, 배색, 실내공간 적용 실습 등을 통해 디자이너가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색채 훈련을 진행함.

    √ 건축CAD (건축) : AutoCAD 2차원 드로잉을 사용하여 공간 디자인(건축-실내)의 결과물을 배치, 평면, 입면, 단면도 등의 도면으로 작성하고, 이를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판넬로 시각화 하는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 공간과 조형(건축) : 조건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합하여 매체를 활용하여 공간조형 대안을 도출하고, 설계목표와 디자인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결과물을 선정하며, 전체 디자인 과정을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디지털디자인은 공간디자인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사용하는 각종 매체(지류, 영상 등)에서도 응용할 수 있다.

교과목 구성

운영학과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 시수 교과목 학점 시수
시각디자인과 기초그래픽스1 3 3
실내환경디자인과 색채와디자인 3 3
건축과 공간과조형 3 4
건축CAD 2 3
총 11학점 13시간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공간과 조형 학기 2학기
이수시간(실습) 4(3) 학점 3
교과목
개요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한 공간조형을 구현하는 능력과 구현한 결과물을 기능적, 심미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학습하고, 공간조형의 디자인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설계조건, 대지조건, 유사사례, 창조적 아이디어 등의 종합적 판단과 구체화를 통해 공간조형을 계획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3차원의 구체적인 형태를 구성하여 공간조형을 구체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미적, 기술적 성능을 중심으로 한 공간형태의 검토를 통해 공간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대안을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다양한 조합과 구성에 의한 대안의 비교 검토를 통해 최적의 공간 조형을 계획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설계목표와 계획원칙의 부합여부 검토를 통하여 최종적인 대안을 결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기획된 프레젠테이션 제작을 위하여 각종 자료를 준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시각적 자료와 논리적 자료의 활용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이해와 설득력을 높히는 방법을 학습한다.
교과목
특징
  • ‘공간과조형'이란 여러 가지 조건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합하여 시각매체를 활용하여 공간조형 대안을 도출하고, 설계목표와 디자인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결과물을 선정할 수 있다.
  • 전체 디자인 과정을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내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교육
목표
  • 설계조건, 대지조건, 유사사례, 창조적 아이디어 등의 종합적 판단과 구체화를 통해 공간조형계획을 할 수 있다.
  • 3차원의 구체적인 형태를 구성하여 공간조형을 구체화 할 수 있다.
  • 미적, 기술적 성능을 중심으로 한 공간형태의 검토를 통해 공간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대안을 도출할 수 있다.
  • 다양한 조합과 구성에 의한 대안의 비교 검토를 통해 최적의 공간 조형을 계획할 수 있다.
  • 설계목표와 계획원칙의 부합여부 검토를 통하여 최종적인 대안을 결정 할 수 있다.
  • 기획된 프레젠테이션 제작을 위하여 각종 자료를 준비할 수 있다.
  •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하여 발표 전개 방법을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 시각적 자료와 논리적 자료의 활용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이해와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교육
내용
  • 공간조형 계획하기

    √ 종합적 판단과 구체화를 통해 공간조형계획하기

    √ 3차원의 구체적인 형태를 구성하여 공간조형 구체화하기

    √ 공간형태의 검토를 통해 공간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대안을 도출하기

    √ 대안의 비교 검토를 통해 최적의 공간 조형을 계획하기

    √ 검토를 통하여 최종적인 대안 결정하기

  • 프레젠테이션 제작하기

    √ 기획된 프레젠테이션 제작을 위하여 각종 자료를 준비하기

    √ 발표 전개 방법을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계획하기

    √ 프레젠테이션의 이해와 설득력 높이기

교육
정보
  • Panel, 영상물 관련 자료
  • 프레젠테이션 메뉴얼 및 가이드라인 관련 자료
  • 현상설계 및 건축 공모전 작품집
  • 건축가 작품집
  • 설계개념, 아이디어, 다이어그램 수록 단행본
  • Google, Pinterest 등의 이미지 검색이 가능한 Web-site
  • Archi-daily 등의 건축전문 Web-site
  • 컴퓨터 그래픽 관련 서적
  • 그래픽 프로그램 Tutorial (Youtube 동영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