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입문

마이크로융합전공트랙

주관학부·주관학과 : 전기전자통신공학부 / 정보전자공학과, 전기공학과

수강제한학과 : 정보전자공학과 / 반도체전자공학과 / 전기공학과

교육목표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하지 않는 타 전공학생들은 전기전자분야의 프로토타이핑을 위해 사용되는 회로 시험 및, 디지털제어, 시제품제작 등에 사용되는 장비 및 기초적인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프로그래밍 및 3D프린터를 이용한 기초 시제품제작에 관한 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특히, 기초전자실험(융합)과 교류회로실험(융합)을 통해 전기전자공학의 기본 장비들과 기초 소자인 RLC에 대해서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활동분야

디지털제어는 대부분의 공학 분야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에 해당하며
이의 활용을 통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가능한 활용 분야임

- 디지털제어 필요기술 : 마이크로프로세서, c 프로그래밍, 아두이노,
하드웨어인터페이스

시제품제작 프로젝트 : 전기전자분야의 시제품제작을 위해
3D프린터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의 기초과정과 이의 활용을 통한 제품화의 과정에 활용가능함

- 시제품제작 프로젝트를 구성할 필요 기술 : 3D프린팅, 3D캐드, 스텝모터제어,
CAE, 프로그래밍

기초전자실험(융합) : 전기전자공학의 기본 장비들을 활용하여
RLC 특성을 익히며 다양한 전기전자 어플리케이션에 활용이 가능함

- 기본 회로 설계 필요 기술 : 전기전자 하드웨어 구현

교류회로실험(융합) : 기초전자실험(융합)에 이어 기본 소자인
RLC 소자를 익히며 다양한 전기전자 어플리케이션에 활용이 가능함

- 기본 회로 설계 필요 기술 : 전기전자 하드웨어 구현

운영학과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 시수 교과목 학점 시수
정보전자공학과 기초전자실험 3 4 교류회로실험 3 4
전기공학과 마이크로컴퓨터실험 3 3 벤처창업 2 2

총 11학점 13시간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기초전자실험 학기 1학기
이수시간(실습) 4(3) 학점 3
교과목개요

기초 전자실험에 사용되는 다음의 기본 계측기 및 장비들에 대하여 제원, 기능,
사용 방법등을 익힌다. VOM, DMM ,DC POWER SUPPLY.

전자회로 구성의 기본 소자 R C L에 대하여 그 순서대로 전기적 특성을 이해, 파악하고
그들 소자를 사용하는 전자 회로를 구성하고 각 소자에 걸리는 전압과 흐르는 전류를 측정하여
그 기능을 학습한다.

전공용어들에 대해서 친숙하도록 한다.

교과목 특징

각종 소자의 식별, 측정, 사용법을 익히며 회로 이론을 실험을 통하여 실제 확인함으로서
현장에서 전자 회로를 응용하고 필요한 전자회로를 설계 제작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게
한다.

교육 목표

대학 교육목표와 학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기초 회로 실험을 위해 필요한
기초 회로이론 능력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전자공학 기초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조를 구성하여 제작하고 이를 통해 협업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1주 실험을 위한 기본 사항

2주 저항기의 색 코드와 저항 측정

3주 직류 전압의 측정

4주 직류 전류 측정

5주 옴의 법칙

6주 직렬 회로

7주 직류회로 설계

9주 전압분배 회로(무부하상태)

10주 병렬 저항 회로 의 저항과 전류

11주 병렬저항 회로의 설계

12주 직, 병렬회로의 저항

13주 키르히호프의 전압법칙

14주 키르히호프의 전류법칙

교육정보

기초 회로실험 교재 (한올출판사)

기본 측정기 및 사용 매뉴얼

교과목명 마이크로컴퓨터실험 학기 1학기
이수시간(실습) 3(3) 학점 3
교과목개요

아두이노를 활용해 디지털 제어를 실습해 보는 교과목임

실습은 팀별로 수행하며, 최종적으로 팀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됨

디지털 제어기인 아두이노의 활용법을 배우게 되며, 아두이노 코딩을 위한 기초적인 C++언어
문법, 그리고 다양한 센서 및 소자 활용법을 배움

최종적인 디지털 제어 대상은 모터를 포함한 구동시스템이며, 이를 위해 모터의 정역구동,
속도제어 등을 실습하게 됨

작품의 평가는 작품의 완성도, 발표능력, 난이도 등을 평가하며, 평가자는 담당 교수뿐만
아니라 수업참여 학생들의 의견도 포함하는 상호평가를 원칙으로 함

교과목 특징

중간고사 이후 팀별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고, 10주차부터는 작품활동에 대한 진행상황을 보고함

매주 각 단원의 목표에 따라 모듈식 수업을 진행하며 실습 예제 및 실습과제를 통해 아두이노
활용법 및 디지털제어에 대해 학습함

교육 목표

본 과목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해 디지털 제어를 하는데 알아야 할 필수 개념과,
코딩을 위한 C++, 센서응용, 소자활용법 등을 기반으로한 디지털 제어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능력 양성을 목표로 함

본 과목을 통해 다음을 성취할수있음

- 아두이노를 활용한 디지털 제어를 할 수 있다.

- 모터의 속도 및 방향 제어를할 수 있다.

- 센서 응용을 할 수 있다.

교육내용

아두이노 사용하기

- 개발환경 구축

- Blink 프로그램 작성하기

- Serial 통신을 활용한 디버깅

- 디지털 입출력 하기

- 아날로그 입출력 하기

- 무선통신

디지털 제어

- 아두이노를 활용한 DC모터의 정역구동하기

- PWM의 이해

- LED 밝기 제어와, 모터 속도제어

교육정보

아두이노 오픈소스

강의자료

교과목명 교류회로실험 학기 2학기
이수시간(실습) 4(3) 학점 3
교과목개요

기초 전자실험에 사용되는 다음의 기본 계측기 및 장비들에 대하여 제원, 기능, 사용
방법등을 익힌다. VOM, DMM ,DC POWER SUPPLY

전자회로 구성의 기본 소자 R C L에 대하여 그 순서대로 전기적 특성을 이해, 파악하고
그들 소자를 사용하는 전자 회로를 구성하고 각 소자에 걸리는 전압과 흐르는 전류를 측정하여
그 기능을 학습한다.

전공용어들에 대해서 친숙하도록 한다.

교과목 특징

각종 소자의 식별, 측정, 사용법을 익히며 회로 이론을 실험을 통하여
실제 확인함으로써 현장에서 전자 회로를 응용하고 필요한 전자회로를 설계 제작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게 한다.

교육 목표

대학 교육목표와 학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기초 회로
실험을 위해 필요한 기초 회로이론 능력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전자공학
기초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조를 구성하여 제작하고 이를 통해 협업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1주 부하상태에서의 전압 분배 회로

2주 전압, 전류 분할 회로의 설계(1)

3주 전압, 전류 분할 회로의 설계(2)

4주 최대 전력전달

5주 망로 전류를 이용한 회로 해석(1)

6주 망로 전류를 이용한 회로 해석(2)

7주 평형브릿지 회로

9주 중첩의 정리(1)

10주 중첩의 정리(2)

11주 테브난 정리(1)

12주 테브난 정리(2)

13주 노튼의 정리(1)

14주 노튼의 정리(2)

교육정보

기초 회로실험 교재 (한올출판사)

기본 측정기 및 사용 매뉴얼

교과목명 벤처창업 학기 2학기
이수시간(실습) 2(2) 학점 2
교과목개요

본 교과목은 전공역량 교과목으로 NCS의 세분류(직무)인 ‘자동제어기기제작'에 속하는
능력단위요소 중 전‘제어프로그램 작성하기' 능력단위요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제어프로그램 작성하기란 자동제어기기를 동작시키기 위하여 사용자 매뉴얼에 따라
사용자화면과 제어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교과목 특징

본 과목에서는 자동제어기기를 이용해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전기/전자 제품을
제작하기 위한 실습을 하게 된다.

또한 그룹을 나누어 작품의 구상과 제작을 하게 하고, 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수자가 지도하게 된다.

교육 목표

대학 교육목표와 학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시제품 제작을 위해 필요한
전기/전자 기기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제어프로그램 작성하기"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제어프로그램 작성하기" 외 기본적인 전자회로 작성능력, 회로꾸미기 능력도 배양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고 이를 이용해 벤처 창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룹 프로젝트로 시제품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협업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3D 프린터

- 노즐위치 초기정렬하기

- 샘플 디자인 출력하기

3D 모델러 (Fusion 360) 사용법

- 기본 메뉴 익히기

- Fan 모델링 예제

3D 프린터 활용 작품제작

- 아이디어 도출

- 동작원리 이해 및 시스템 구현

- 상품성 높이기 주물재료에 대한 황삭가공을 할 수 있다. 바운더리를 생성하여 별도로
취급할 수 있다.

교육정보

전자제품 DIY 관련 책

인터넷을 통한 전문 채널 (ex, 코코아 팹) 및 비디오, DVD 등의 시청각 자료

사용 제품의 데이터 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