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과디자인

마이크로융합전공트랙

주관학부·주관학과 : 생활환경공학부 / 건축과

수강제한학과 : 건축과 / 실내환경디자인과 /시각정보디자인과

교육목표

디지털과 디자인 트랙을 융합전공하는 타 전공학생들은 일상에서 만나는 공간의 형태와 기능을 분석하고 보다 유익한 공간으로 디자인하고 디지털과 아날로그 매체를 통해 제시하는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공간 디자인을 이해하고 관련 직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음

활동분야

디지털과 디자인은 비전공 학생들에게 공간 디자인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상적 장소(주택, 학교, 공공시설 등)를 대상으로 디지털과 아날로그 매체를 통해
공간 디자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 수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디지털과 디자인은 디지털과 아날로그 매체를 활용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및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으며, 컨텐츠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구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시제품제작 프로젝트를 구성할 필요 기술 : 3D프린팅, 3D캐드, 스텝모터제어,
기초그래픽스 1 (시각) : 실제 디자인 작업을 통해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 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터득하고, 시각화 표현을 학습할 수 있다.

- 색채와 디자인 (실내) : 색채 기본 실습, 조색, 배색, 실내공간 적용 실습 등을 통해 디자이너가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색채 훈련을 진행한다

- 건축CAD (건축) : AutoCAD 2차원 드로잉을 사용하여 공간 디자인(건축-실내)의 결과물을
배치, 평면, 입면, 단면도 등의 도면으로 작성하고, 이를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판넬로
시각화 하는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 공간과 조형(건축) : 조건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합하여 매체를 활용하여 공간조형 대안을
도출하고, 설계목표와 디자인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결과물을 선정하며, 전체 디자인 과정을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디자인은 공간디자인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사용하는 각종 매체
(지류, 영상 등)에서도 응용할 수 있다.

운영학과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 시수 교과목 학점 시수
시각디자인과 기초그래픽스1 3 3
실내환경디자인과 색채와디자인 3 3
건축과 공간과조형 3 4
건축CAD 2 3

총 11학점 13시간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기초그래픽스1 학기 1학기
이수시간(실습) 3(2) 학점 3
교과목개요

본 수업에서는 시각디자인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 내용을
학습하고, 다양한 시각실험을 통해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와 원리 등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을 통하여 디자인의 컨셉을 설정하고, 자료 수집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전 과정을 경험한다.

교과목 특징

조형 원리에 입각하여 텍스트와 이미지를 다루는 방법을 탐구하고 그래픽 디자인의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표

기본조형요소인 점, 선, 면을 이용 뿐 아니라 그리드의 이해, 이미지와 텍스트 간의 조화로운
배치 등 표면적인 조형감각부터 컨텐츠에 대한 이해를 시각화하는 표현방법에
대한 훈련을 집중적으로 수행

교육 목표

한글/영문의 글자 하나가 가지는 조형적 특성과 공간을 탐구해보는 것에서부터 단어-문장-단락-
단편소설에 걸쳐 단계적인 방식을 통해 타이포그래피의 기초를 익히는 과정으로 구성됨

실무 디자인 과정(리서치-기획-실험-레이아웃)을 경험하고 익힘으로써 다양한 콘텐츠를 대하는
디자이너로서의 자세를 갖추는데 있어 기초를 닦는 성과를 이룰수 있음

교육내용

실제 디자인 작업을 통해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 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터득하고, 시각화 표현을 학습할 수 있다. 수업을 통해 디자인의 계획부터
아웃풋까지 스스로 전 과정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성과 더불어 아이디어 발상법,
디자인의 활용법 등을 연구할 수 있다.

- 디자인 리서치 : 이미지의 수집과 분석

- 아이디어 발상과 디자인

- 디자인 요소와 원리의 이해

- 컨셉 구상과 디자인의 실제 : 이미지 표현

교육정보

강의: 대부분의 강의는 특성에 맞추어 이론 및 디자인 전개방법 등이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과제를 통해 예습한 내용을 정리, 보충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디자인 실습: 수업시간 중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자인
실습을 한다.

토의: 토의 시간을 통해 디자인에 관한 생각을 공유한다.

프리젠테이션: 프로젝트 계획, 진행 과정 및 결과물에 대한 발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발전시킨다.

교과목명 색채와 디자인 학기 1학기
이수시간(실습) 3(2) 학점 3
교과목개요

인간의 감성을 움직이는 중요한 요소인 색채에 대한 기본 이론과 실습을 진행함.

색채가 주는 심리를 이해하고 배색의 효과를 탐구하면서 색이 가진 다양한 심리효과와
연출효과를 연구함.

색채 기본 실습, 조색, 배색, 실내공간 적용 실습 등을 통해 디자이너가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색채 훈련을 진행함.

교과목 특징

매주 각 단원의 목표에 따라 색에 대한 기본 이론과 실제 색을 다루는 실습으로 진행함

이론으로 학습한 내용에 맞추어 색을 직접 다루며 다양한 사례와 과제를 통해 색채
디자인 학습을 진행

색종이와 포스터컬러 등을 이용하여 색 대비 및 조색 실습 진행

교육 목표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색에 대한 이론, 역사, 이미지 등을 학습하여 디자이너로서
갖춰야 할 색 감각을 향상하고 기본적 소양을 함양

배색 훈련을 통한 색 조화 능력을 함양함

색명, 색 이미지, 색 형용사 등의 전문 용어를 통해 색에 대한 정확한 이해 함양

교육내용

색채 이론 (색에 대한 학설과 역사)

색채 실무 (색 이미지, 혼합과 조색, 색채 형용사, 색 파렛트)

색의 배색

디자인 트렌드(메가트렌드, 마이크로 트렌드)

교육정보

자체 유인물 교재

색채와 관련 참고 도서

인터넷을 통한 비디오, DVD등의 교육자료

교내/외 동영상 강좌

교과목명 공간과 조형 학기 2학기
이수시간(실습) 4(3) 학점 3
교과목개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한 공간조형을 구현하는 능력과 구현한 결과물을 기능적,
심미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학습하고, 공간조형의 디자인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설계조건, 대지조건, 유사사례, 창조적 아이디어 등의 종합적 판단과 구체화를
통해 공간조형을 계획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3차원의 구체적인 형태를 구성하여 공간조형을 구체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미적, 기술적 성능을 중심으로 한 공간형태의 검토를 통해 공간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대안을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조합과 구성에 의한 대안의 비교 검토를 통해 최적의 공간 조형을 계획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설계목표와 계획원칙의 부합여부 검토를 통하여 최종적인 대안을 결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기획된 프레젠테이션 제작을 위하여 각종 자료를 준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시각적 자료와 논리적 자료의 활용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이해와 설득력을
높히는 방법을 학습한다.

교과목 특징

‘공간과조형'이란 여러 가지 조건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합하여
시각매체를 활용하여 공간조형 대안을 도출하고, 설계목표와 디자인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결과물을 선정할 수 있다.

전체 디자인 과정을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내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교육 목표

설계조건, 대지조건, 유사사례, 창조적 아이디어 등의 종합적 판단과 구체화를
통해 공간조형계획을 할 수 있다.

3차원의 구체적인 형태를 구성하여 공간조형을 구체화할 수 있다.

미적, 기술적 성능을 중심으로 한 공간형태의 검토를 통해 공간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대안을 도출할 수 있다.

다양한 조합과 구성에 의한 대안의 비교 검토를 통해 최적의 공간 조형을
계획할 수 있다.

설계목표와 계획원칙의 부합여부 검토를 통하여 최종적인 대안을
결정할 수 있다.

기획된 프레젠테이션 제작을 위하여 각종 자료를 준비할 수 있다.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하여 발표 전개 방법을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시각적 자료와 논리적 자료의 활용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이해와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교육내용

공간조형 계획하기

- 종합적 판단과 구체화를 통해 공간조형계획하기

- 3차원의 구체적인 형태를 구성하여 공간조형 구체화하기

- 공간형태의 검토를 통해 공간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대안을 도출하기

- 대안의 비교 검토를 통해 최적의 공간 조형을 계획하기

- 검토를 통하여 최종적인 대안 결정하기

프레젠테이션 제작하기

- 기획된 프레젠테이션 제작을 위하여 각종 자료를 준비하기

- 발표 전개 방법을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계획하기

- 프레젠테이션의 이해와 설득력 높이기

교육정보

Panel, 영상물 관련 자료

프레젠테이션 메뉴얼 및 가이드라인 관련 자료

현상설계 및 건축 공모전 작품집

건축가 작품집

설계개념, 아이디어, 다이어그램 수록 단행본

Google, Pinterest 등의 이미지 검색이 가능한 Web-site

Archi-daily 등의 건축전문 Web-site

컴퓨터 그래픽 관련 서적

그래픽 프로그램 Tutorial (Youtube 동영상 등)

교과목명 건축CAD 학기 2학기
이수시간(실습) 3(2) 학점 2
교과목개요

현재 건축분야 실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CAD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AutoCAD 프로그램의 사용 능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종 설계 도면을 작성하는 CAD의 기본 과정으로 AutoCAD 프로그램의
2차원 기초 명령어를 중점적으로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건축도면해독과 배치도,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등의 도면 작성 요령, 실무에서의 도면의 편집, 출력을 통한 도서작성과
같은 도면 이용 방법 등을 실습한다.

그래픽 프로그램인 Photoshop을 활용하여 건축 PANEL의 구성 및 제작 방법 등
기본적인 건축적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교과목 특징

AutoCAD의 2차원 명령어를 습득하고 이를 응용하여 건축 프로젝트의 기본 도서 작성이 가능.

Photoshop의 기본적인 활용을 통해 Presentation을 위한 건축 PANEL 제작이 가능.

교육 목표

소프트웨어 중 AutoCAD의 2차원 명령어 활용 방법을 습득하여 건축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

AutoCAD를 이용한 건축 기본 도서를 작성을 할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배치계획도면 작성을 할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평면계획도면 작성을 할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입면계획도면 작성을 할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단면계획도면 작성을 할 수 있다.

Photoshop을 이용하여 건축 PANEL 제작 할 수 있다.

교육내용

건축설계 설계 도서작성하기

- AutoCAD를 이용한 건축기본도서 작성

- 컴퓨터를 이용하여 배치계획도면 작성

- 컴퓨터를 이용하여 평면계획도면 작성

- 컴퓨터를 이용하여 입면계획도면 작성

- 컴퓨터를 이용하여 단면계획도면 작성

건축설계 프레젠테이션하기

- 2D 소프트웨어 중 AutoCAD의 2차원 명령어 이해 및 활용 밥법

- Photoshop을 이용하여 건축 PANEL 제작 방법 습득

교육정보

Panel, 출력물, 영상물 관련자료

설계도서 작성 기준

설계개념, 아이디어, 다이어그램 수록 단행본

Google, Pinterest 등의 이미지 검색이 가능한 Web-site

Archi-daily 등의 건축전문 Web-site

Autodesk AutoCAD Reference Book(Ver 2013 이상)

Adobe Photoshop Reference Book(Ver CS5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