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마이크로융합전공트랙

주관학부·주관학과 : 경영학부 / 경영학과

수강제한학과 : 경영학부

교육목표

본 과정은 기업에 취업을 하거나 혹은 창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경영에 대한 핵심지식을 교육하여 경영학적 지식 및 경영학적 마인드를 함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도 졸업 후 취업 혹은 창업으로 진로를 정할 수밖에 없고 이에 이들은 필연적으로 경영활동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 이에 본 트랙에서는 모든 사회인들의 필수교양 및 상식이라고 볼 수 있는 경영의 핵심과목(경영학원론, 마케팅원론, 회계원리, 경영전략)들을 선정하여 학생들이 경영학적 지식을 갖추고 이를 기반으로 경영학적 사고를 고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기업의 목표와 핵심기능 그리고 경영자가 해결해야하는 의사결정 문제들과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적 사고의 중요성 등에 관하여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하여 경영학적 지식 및 마인드를 기반으로 문제해결능력을 지닌 유능한 전문 기술인 및 사회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활동분야

취업 시 업무 분야에서 활용

본인이 가진 역량이나 자원을 기반으로 창업을 할 때 사용

삶을 살아가며 겪게 되는 각종 선택의 문제에 있어
합리적 의사결정에 활용

- 기본 회로 설계 필요 기술 : 전기전자 하드웨어 구현

운영학과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 시수 교과목 학점 시수
세무회계학과 회계원리 3 3
유통마케팅학과 마케팅원론 3 3
경영학과 경영전략 3 3
경영정보학과 경영학원론 3 3

총 12학점 12시간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회계원리 학기 1학기
이수시간(실습) 3(2) 학점 3
교과목개요

회계사무원으로서 기업의 재무회계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단위를 학습하고자 편성됨.

교과목 특징

출납관리, 전표작성 및 장부관리, 재무보고서 작성, 결산업무에서 요구하는 능력단위요소와
수행준거를 중심으로 현대회계의 기본적 순환구조를 이해하는 작업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내용을 구성하였음.

교육 목표

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재무, 투자, 영업활동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향후
실무에 진출할 경우 재무회계실무에 적용하고, 응용함으로써 실무적응능력을 제고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두고자 함.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접해 보는 한편, 실무에서 부딪히게 되는
복잡한 상황들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목표로 함.

교육내용

재무회계의 기초 이론

전표작성 및 결산

기업의 재무활동과 재무상태표의 작성

기업의 투자활동과 재무상태표의 작성

기업의 영업활동과 손익계산서의 작성

장부조직의 관리

교육정보

회계원리 및 중급회계 관련 참고도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일반기업회계기준

교과목명 마케팅원론 학기 1학기
이수시간(실습) 3(2) 학점 3
교과목개요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철학 및 핵심이론 등 마케팅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유통 및 마케팅 전략 등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 특징

매 주각단원의목표에 따라 모듈식 수업을 진행

교육 목표

마케팅개념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고객지향적 및 사회지향적 마케팅철학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며,제품,유통경로,촉진,가격 등 마케팅기능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 전략수립

소비자행동이해

제품전략

제품전략

가격전략

촉진전략

유통전략등

교육정보

인터넷을 통한 비디오, DVD등의 교육자료

교내/외 동영상 강좌

교과목명 경영전략 학기 2학기
이수시간(실습) 3(2) 학점 3
교과목개요

경영전략이란 "제한된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기업 에게 경쟁우위를 제공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된다. 즉, 경영전략은 기업이 처해 있는 외부 및 내부의
경영환경을 냉철하게 분석하여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게 해 준다.
본 과목에서는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교과목 특징

매주 각 단원의 목표에 따라 모듈식 수업을 진행

교육 목표

경영전략수립 과정을 이해한다.

- 경영전략수립 과정을 이해한다.

- 수립한 전략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교육내용

전략의 개념

외부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

기업의 핵심역량 분석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차별화전략

비용우위전략

전략실행 및 평가

교육정보

인터넷을 통한 비디오, DVD등의 교육자료

교내/외 동영상 강좌

교과목명 경영학원론 학기 2학기
이수시간(실습) 3(2) 학점 3
교과목개요

경영학의 입문과목으로 본 과정에서는 경영학의 기초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사례를 분석하여 경영학에 관한 이론적 토대와 이론의 실제 적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교과목 특징

매 주각단원의목표에 따라 모듈식 수업을 진행

교육 목표

본 강의는 기업의 경영학 전반에 대한 소개를 통해 경영학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증진과
더불어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등 경영학 각론에 대한 설명을 통해 추후 학생들의
경영학 학습에 기여함을 주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강의는 기업의 경영활동에 관계되는
여러 가지 개념과 이론, 그 실무활동을 설명하고, 이러한 활동을 계획, 실행, 조정, 통제하는
과정을 인식시킴으로써 학생들에게 경영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학생들로
하여금 경영학적 사고의 틀을 개발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내용

기업과 경영

기업수명주기

기업환경과 전략

계획과 통졔 지휘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등

교육정보

인터넷을 통한 비디오, DVD등의 교육자료

교내/외 동영상 강좌